매일신문

파업 중 몰래 응급실 출근해 환자 돌본 전공의 "죄책감에…"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이 엿새째 이어지는 가운데 25일 오전 대전 서구 을지대병원 응급실 앞에 응급진료 지연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이 엿새째 이어지는 가운데 25일 오전 대전 서구 을지대병원 응급실 앞에 응급진료 지연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 반발로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 전공의가 몰래 출근해 환자를 돌본 사실이 전해졌다.

지난 25일 오전 9시쯤 경기도의 한 대형 병원 응급실에 80대 심부전 환자가 폐에 물이 차 호흡 곤란을 호소하며 베드에 누운 채 도착했고 전공의 A씨가 환자를 맞았다고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A씨는 결근 중 주변에 알리지 않고 응급실로 출근한 상황으로 곧바로 환자의 검사를 진행했다. 환자의 염증 수치는 정상보다 약 10배 높았고, 요로감염 증상도 보였다. A씨는 전문의 B씨에게 결과를 보고했고 B씨는 이뇨제 투여 지시를 내린 뒤 건너편 베드로 발걸음을 옮겼다.

해당 응급실은 전문의, 전공의, 인턴 등 의사 3명과 간호사 7명이 근무하는 체계였으나 인턴과 전공의가 출근하지 않으면서 평일에는 전문의 1명이 응급실 전체 환자를 돌보고 있었다. 이에 A씨는 후일에 더 바쁜 응급실 상황을 우려해 몰래 병원에 나와 환자를 맞이한 것이다.

이날 응급실엔 10분마다 한 명씩 환자가 들어왔다. 씨는 "응급실 환자는 매일 평균 최소 100명에서 최대 150명에 달하는데 의사 1명만으론 응급실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공의 일부는 몰리는 환자와 이를 맞는 전임의·교수·임상강사의 부담을 고려해 A씨처럼 조용히 출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대형 병원 중환자실과 응급실 등에서 근무하는 일부 전공의는 외부에는 함구한 채 몰래 출근해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전공의들이 비공식적으로 출근하는 것과 관련해 환자들은 물론 병원에 남아있는 선배들에게 부담을 떠넘기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기저에 깔려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과 의료진 파업 관련 얘기를 많이 나누곤 하는데, 다들 파업이 장기적으로 가는 것에는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