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순살자이·통뼈캐슬에 이어 힐스테이트까지 '하자' 논란…입주예정자들 '분통'

대구역 오페라 단지 사전점검서 날림공사 속출…준공승인 연기 민원 제기

하자 논란이 불거진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 한국경제 TV 갈무리
하자 논란이 불거진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 한국경제 TV 갈무리

이달 말 입주를 앞둔 대구역 인근 한 아파트에서 부실 시공 의혹이 제기되면서 입주예정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16일 대구 북구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 아파트 입주예정자 300여명은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시위를 열고 준공 승인이 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해당 아파트는 오피스텔을 포함해 총 1천207세대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로 당초 입주 예정일은 지난 2월 말이었지만, 시공사인 현대건설 측의 사정으로 한 달가량 뒤로 밀렸다.

입주민들에 따르면 지난달 24~26일 진행한 사전점검에서 세대 내 가구와 타일 파손, 창틀 누수와 미시공, 내부 벽 균열과 창호 파손 불량, 견본주택과 다른 마감재 사용 등 무더기 하자가 발견됐다. 일부 세대에서는 사전점검과 함께 현장 근로자들 작업이 동시에 이뤄지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점검 후 3주가량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단지 곳곳에 '날림공사'의 흔적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계단의 타일이 깨져 있다거나, 호스가 외부로 연결되는 공간이 완전히 메워지지 않은가 하면, 콘센트의 마감이 덜 되어있는 등이다.

심지어, 일부 세대는 사전점검 때 사용하는 '고쳐주세요' 문구가 적힌 스티커가 부족해 다른 하자를 지적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입주예정자는 "예정대로 입주를 해 살게 되면 공사 현장에서 잠을 자는 것과 같다. 분진과 소음 피해는 물론 세대 내부 공사로 새로 장만한 가전제품이나 가구 손상도 우려된다. 우리 입장은 입주전 하자가 보수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준공 승인이 미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했다.

또 다른 입주예정자도 "하자가 당연하다는 현대건설, 이를 지켜보고만 있는 구청, 제 역할을 못하는 감리, 발 빼고 있는 시행사 속에서 입주민은 어떻게 보호받아야하나"라고 토로했다.

현재 입주민들은 대구시와 북구청에 하자 민원과 준공승인 연기를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한 상태다.

북구청 관계자는 "미시공에 따른 민원이 매우 많은 단지로 입주민 입장에서는 시공 후 내 집의 문제를 살펴보는 게 당연할 수 밖에 없다"고 하면서 "2차 사전점검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건설사에서 관련 공문을 발송했다"고 했다.

현대건설은 입주 전까지 발생한 하자의 90% 이상 처리 등을 약속했지만, 입주예정자 측은 입주가 2주 밖에 남지 않은 만큼 철저한 하자 보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러-우 전쟁·건설노조파업 등의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입주예정일 변경이 불가피했다"며 "입주자 사전점검 시 발견된 미비한 부분은 현재 조치 중으로, 남은 기간 동안 최고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