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추미애, 얼굴 하도 곱게 생겨서" 이해찬 발언에 국힘 "저급한 인식"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경기 하남갑 민주당 공천을 받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의 과거 만남에 대해 얘기하던 중 외모 관련 언급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이 비판했다.

21일 국민의힘 이민찬 중앙선대위 공보단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위원장이 생각하는 여성 직업의 기준은 외모인가. 이런 저급한 인식 수준으로 공당의 선거를 이끈다는 게 놀라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이어 "'추 전 장관은 남성들도 감히 나서지 못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을 징계했다'는 민주당 임혁백 공관위원장의 발언 역시 귀를 의심하게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 대선을 거치며 이미 국민적 평가가 끝난 검찰총장 징계 추진을 추 전 장관의 업적이라고 추켜세운 것도 황당하지만 거기서 여성과 남성이 왜 나오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시대에 뒤떨어진 인식이 깔렸지 않고서는 나올 수 없는 발언"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0일 이 위원장은 추 전 장관의 하남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추 전 장관을 두고 "하도 얼굴이 곱게 생겨가지고 판사 같지가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1996년 김대중 대통령 때 새정치국민회의를 만들 때 젊은 사람들 영입을 많이 했다. 제가 이렇게 보니까 예쁜 어떤 아가씨가 정치하겠다고 왔다"며 "(추 전 장관이) 그때 30대 중반쯤 됐다. 직업이 뭐냐 물으니 판사를 했다고 한다. 근데 판사 같지 않았다. 하도 얼굴이 곱게 생겨서"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