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유승민 "세월호·이태원 참사,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는 이들 퇴출해야"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서 참석자들이 눈물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서 참석자들이 눈물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여야 지도부 등 정치권 인사들이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한 가운데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같은 비극을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용하는 자들은 퇴출되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10년 전 대한민국을 덮친 잔인한 4월의 비극에, 온 국민이 충격에 휩싸였고 긴긴날들을 눈물과 분노로 보냈다"며 "그러나 아직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대한민국이 되기엔 많이 부족하다"고 이같이 말했다.

유 전 의원은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 참사 등 지난 10년간 지킬 수 있었던 생명들을 지키지 못했던 비극들이 계속 있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진영의 논리나 정치적 계산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세월호 참사 10주기에 304명 희생자들의 넋을 기린다"며 "지난 10년간 유가족분들이 겪어오신 아픔과 슬픔에 위로의 말씀을 건넨다. 생존자들, 친구들의 상처도 치유되기를 바란다"고 위로했다.

그러면서 "팽목항에서, 목포 신항에서, 안산 단원고와 기억교실에서, 거리에서, 국회에서 만났던 모든 유가족분들의 얼굴과 말씀들을 잊지 않고 있다"며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근본적인 노력이 우리 정치가 할 일임을 명심하자"고 덧붙였다.

세월호참사는 10년 전인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청해진해운' 소속 세월호가 전남 진도군 관매도 부근 해상에서 침몰하면서 단체 수학여행을 떠났던 안산시 단원고의 교사와 학생 339명을 포함해 탑승객 476명 가운데 299명이 사망하고 5명이 실종된 사건이다.

세월호는 당시 선박을 개조하며 화물칸 덮개를 철제가 아닌 천막으로 바꿨고 적정 화물량의 3배까지 과적하면서 고박도 불량했던 등 '언제 쓰러져도 이상하지 않을 배' 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