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 '지능형 IoT 부품센터' 준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내 최초 물류부품 연구·실증 가능 시설, 물류비 절감 혁신 지원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에 건립된 지능형 IoT 부품센터 준공식 모습. 영천시 제공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에 건립된 지능형 IoT 부품센터 준공식 모습. 영천시 제공

경북 영천시는 녹전동 하이테크파크지구에 건립된 지능형 IoT(사물인터넷) 부품센터 준공식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지능형 IoT부품센터는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돼 경북테크노파크를 주관기관으로 사업비 173억원이 투입됐다.

지상 1층, 연면적 1천440㎡ 규모로 사무동 및 연구동과 지능형 물류부품 테스트베드 외 13종의 첨단 장비를 갖춘 국내 최초의 물류부품 연구와 실증이 가능한 시설이다.

특히 핵심시설인 지능형 IoT 물류부품 테스트베드는 물류 자동화와 관련 부품의 기초 성능, 안정성, 내구성 등을 실증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물류비 절감을 원하는 중소·중견기업의 혁신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준공식에선 경북테크노파크와 한국오므론제어기기가 지능형 IoT부품센터를 활용해 물류부품 기술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물류 자동화 기술 개발 및 실증 지원 강화와 중소‧중견기업의 물류 혁신 촉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지능형 IoT 부품센터가 지역내 물류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관련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며 "기업 지원을 지속 확대해 스마트 물류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