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기념사업회(회장 백승주)는 19일 전쟁기념관에서 하와이 한국전쟁기념재단(Korean War Foundation, Inc. 이하 KWFI)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 간 상호 이해 증진과 역사·문화 교류를 확대하고, 참전용사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한·미 양국 및 기타 협력국에서의 공동 기념행사 개최 ▷한국전쟁 관련 역사 자료 및 전시물 교류 ▷참전용사 방문 프로그램과 청년 교류 활동 추진 ▷ 홍보·전시 및 대국민 인식 제고 캠페인 협력 ▷한국전쟁 참전용사를 기리는 장학금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식에는 백승주 전쟁기념사업회장을 비롯해 양동학 사무총장, 고한빈 대외협력실장, 신유진 학예부장, 윤준식 전시유물부장, 김낙진 W-아카데미 부원장과 로버트 이모세 KWFI 회장, 로드니 사토 KWFI 부회장, 재니스 고 하와이 한국전쟁 정전 75주년 기념위원회 공동위원장, 김유진 한국방위산업진흥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백승주 전쟁기념사업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한국전쟁의 기억과 교훈을 공유하고, 인류에 평화와 희생을 가치를 전하는 다양한 국제적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로버트 이모세 회장은 "한국전쟁의 기억을 지키고 참전용사의 희생을 기리는 것은 양국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협약이 하와이 한국전쟁기념관 건립과 한국전쟁 국제 홍보 활동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 많은 뉴스
김여정 "리재명, 역사의 흐름 바꿀 위인 아냐" 발언에…대통령실 "진정성 왜곡 유감"
한동훈 "조국 씨, 사면 아니라 사실상 탈옥, 무죄라면 재심 청구해야"
'조국 특사' 때문?…李대통령 지지율 51.1%, 취임 후 최저치
"횡령 의도 없다"…경찰, 문다혜 '바자회 모금 기부 의혹' 무혐의 처분
"尹 구치소 CCTV 영상 보겠다"…민주당, '자료 제출' 요구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