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LG유플러스, 조직개편 단행… 상품·사업조직 분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주요 사업 영역에서 상품조직, 사업조직 분리
유기적 협업체계 구축해 상품 경쟁력 극대화

LG유플러스 사옥.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사옥.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AX(인공지능 전환) 사업의 성과 확대와 통신 본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전문성 강화'와 '유기적인 협업 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개편해 상품 경쟁력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1일 조직개편을 통해 주요 사업 영역에서 상품조직과 사업조직을 분리해 전문성을 높이고, 상품을 중심으로 유관 부서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크로스 펑셔널(Cross-Functional)' 협업 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핵심 사업 분야인 AX는 사업 포트폴리오에 집중하는 '사업조직'과 차별화된 상품 출시를 담당하는 '상품조직'으로 분리된다. AX 사업을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개발조직도 주요 핵심 사업별 전담조직 형태로 재편된다.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개발조직은 사업과 핵심 목표를 공유하며 서비스 개발 경쟁력을 개선할 방침이다. 개선된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되는 시간을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모바일·홈으로 대표되는 통신 본업과 B2B(기업 간 거래) 유·무선 사업 영역에서도 상품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체질 개선이 이뤄졌다. 모바일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디지털 사업과 상품조직을 분리했고, 가정용 인터넷과 IPTV로 대표되는 홈사업도 사업과 상품을 구분했다. B2B 분야에서는 클라우드 보안 등 주요 추진 신사업의 상품기획 기능을 별도로 구성했다.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의 운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개편도 진행된다. 네트워크 인프라를 관장하는 '네트워크(NW) 부문' 산하에는 'NW AX그룹'을 신설, 글로벌 수준의 네트워크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또 LG유플러스는 이번에 조직 구조를 슬림화하고, 역할이 중복되는 부서를 통합하는 '대팀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사내 업무에 'AI 워크 에이전트'를 도입해 단순 반복 업무를 줄이고, 구성원이 고객 관점에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원희 LG유플러스 인사 담당(상무)은 "이번 조직개편은 AX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 창출과 통신 본업의 견조한 성장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포석"이라며 "상품 전문성에 기반한 사업 추진 역량과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시장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를 '천박하다'고 표현하며 윤 전 대통령과의 결별을 주장했고, 이에 대해 김계리 변호사가 ...
LG이노텍은 구미사업장에 3천411억원을 투자하여 광학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구미를 글로벌 광학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반면...
쿠팡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3,370만 개 계정의 정보가 외부로 노출되며 직구 이용자들 사이에서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 배송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