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창업 생태계의 미래를 이끌면서 지역 소상공인들의 성장과 도약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가 지난 9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2025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 성과공유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성과공유제 행사에는 창업사관학교 18기 수료생들과 창업기업을 비롯해 대구·경북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정기환 청장, 위덕대학교 구동현 총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관계자, MG새마을금고 경북지역본부 관계자, 멘토·투자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최하고, 경상북도와 안동시, MG새마을금고가 후원하고 위덕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2025년 한 해 동안 교육과 사업화 과정을 성실히 수행한 18기 창업기업들의 성과를 한자리에 모아 공유하고, 지역 창업 생태계의 협력 기반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올 해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졸업한 18기 교육생들은 사업모델 고도화, 시장 검증 및 고객 인터뷰, 프로토타입 개발, 브랜딩·마케팅 전문 교육, 멘토링 및 코칭, 사업화 자금 연계, 라이브커머스 교육 및 실습 등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전 기반 창업 교육을 이수하며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
특히 지역 농산물 기반 가공식품 개발, 친환경 패키징 제품, 공방 브랜드 론칭, 지역문화 기반 콘텐츠 서비스 등 지역 특색이 반영된 창업 모델이 다수 도출됐다.
또한 교육생들은 팝업스토어 운영·지역 박람회 및 판매전 참여·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 시장 반응을 직접 확인하는 실증 과정을 경험하기도 했다.
이날 성과공유제에서는 사관학교 참여자에게 요구되는 책임감, 성실성, 지역 창업가로서의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1년 동안 성실히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모범적인 참여 태도를 보인 우수 교육생 4명에게 ▷사회 리더상 ▷미래 비전상 ▷도전 혁신상 ▷성장 동력상을 각각 수여됐다.
행사 후반에는 수료생·졸업생·멘토·투자자·기관 관계자가 함께하는 네트워킹 시간이 진행되며, 향후 협업 아이디어 공유와 투자·유통 연결 가능성도 모색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구동현 위덕대학교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창업을 향한 도전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출발점이며, 지역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원동력"이라고 강조하면서 "위덕대학교는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과 창업가들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구 총장은 MG새마을금고와 안동시 등 지역 유관기관의 지속적인 지원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정기환 대구·경북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올해 지역 소상공인과 창업기업이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시장에 도전해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냈다"며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가 현장 중심의 실전 창업 프로그램으로 지역 창업 생태계의 성장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영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장은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가 지역 소상공인의 성장과 도약을 이끄는 든든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함께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강신철 MG새마을금고 경북지역본부장은"지역 소상공인과 창업가의 성장은 곧 지역경제의 지속 가능한 활력으로 이어진다. 창업의 길이 결코 쉽지는 않겠지만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이 지역사회의 발전과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라 믿는다며, MG새마을금고는 언제나 여러분 곁에 있다"고 전했다.
한편, 경북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고 위덕대학교 산학협력단 로컬소상공인창업지원센터가 운영기관으로 참여하는 경북의 대표적인 창업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실전 중심의 교육·멘토링·사업화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위덕대학교 산학협력단 로컬소상공인창업지원센터는 2026년에는 사업화 실증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지역 기업·지자체·금융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실질적인 매출·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는 '성장형 창업 플랫폼' 역할을 강화, 지역 기반 산업과 상생하는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댓글 많은 뉴스
"현지 누나 누군지 밝혀야 하나?" 물어보니 국민 과반 '찬성'
차기 대구시장에 민주당을? 홍준표 "김부겸 훌륭한 분" 콕 찍어 칭찬
통일교 측 "전재수에게 4천만원·명품시계 2개 줘"…전재수 "사실 아냐"
주호영 "대구시장 출마 여부, 빠른 시간 내 결정하겠다"
'조진웅 소년범' 폭로 기자 고발당해…"30년 전 판결문 뜯어내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