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해수부, 동유럽 물류 전초기지 확보…정부, 폴란드 거점 투자 지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LX판토스 참여 카토비체 대형 물류센터…수출입·재건 수요 대비

폴란드 카토비체 물류센터 조감도. [사진=해수부]
폴란드 카토비체 물류센터 조감도. [사진=해수부]

정부가 우리 물류기업의 동유럽 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해 폴란드 핵심 산업지대에 전략적 물류 거점을 확보했다. 동유럽 물류망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강화하기 위한 행보다.

해양수산부는 국내 물류기업 LX판토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폴란드 카토비체 물류센터 투자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금융 지원과 LX판토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등이 참여한 K-협의체(컨소시엄)가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폴란드 카토비체 물류센터는 동유럽 지역에서 처음으로 확보된 '공공지원 물류시설'로, 총면적 10만8951㎡(약 3만3천 평) 규모의 대형 복합 물류시설이다.

전체 5개 동 가운데 2개 동은 지난 2월 6일 매입을 완료했으며, 나머지 3개 동은 2026년 2분기 준공될 예정이다.

카토비체는 폴란드 최대 산업지대인 실레시아주의 중심 도시로, 그단스크항과 약 500km 떨어져 있으며 독일·체코 등 인접 국가와의 연결성이 뛰어나다.

이번 물류 거점 확보로 동유럽 지역 내 우리 기업의 수출입 물류가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향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이후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해당 물류센터는 우리 기업의 물류 공급망 전초기지 역할도 수행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투자를 통해 해외 '공공지원 물류시설'을 기존 9개소에서 10개소로 확대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동유럽과 동남아 등 핵심 지역을 중심으로 물류 거점 다변화 전략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김혜정 해운물류국장은 "동유럽 물류거점 확보를 통해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여건이 한층 개선됐다"며 "국제 물류 공급망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물류 기반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정부와 여당의 속도전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반대 여론과 정부와의 이견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
쿠팡의 전 직원이 유출한 개인정보의 규모가 정부의 초기 추정치인 3천370만 건을 넘어 3천367만 건에 달하며, 범인이 배송지 주소 등의 ...
정부는 2027년까지 의과대학 정원을 3천342명 증원하기로 결정했으며, 이 인원은 지역의사전형으로 선발되어 지역 간 의료 격차 해소를 목표...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가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의전 장면이 공개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프리랜서 언론인 조 안달로로가 촬영한 이..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