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나우누리조사, 네티즌의 97베스트, 워스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젊은 세대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네티즌들은 지난 97년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을까.PC통신 나우누리는 지난 12월 17일부터 30일까지 '마이 베스트, 나우누리 베스트'코너를 마련, 97년 최고의 사건 유행어 사람 등 6개부문에 대한 온라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 나우누리 이용자들은 97년 최고의 인물로 차범근감독, 붉은 악마, 박찬호선수 등을선정했고 '월드컵 4회연속 진출'을 최고의 사건으로 꼽아 스포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나우누리 서비스중 가장 인기있는 서비스로는 자료실, 전자우편, 유머코너, 새내기 도우미 등이선정됐다. 가장 문제있는 나우누리 서비스를 묻는 '워스트서비스'부문에서는 '성인마당'과 '연예오락게시판'코너가 불명예를 안았다.

나우누리에서 가장 널리 퍼졌던 '베스트 유행어'로는 통신상에서 감정표현을 위해 사용하는 '그림기호'가 뽑혔다. 이용자들은 게시판이나 대화방 등에서 글을 게재할 때 감정을 표현하는 글 대신 그림기호를 즐겨 사용, 97년 PC통신에서 가장 널리 유행된 것으로 보고 있다. 예컨대 멋쩍은웃음을 나타낼 때는 , 흘겨보는 눈은 로, 놀란 표정은 로 표현,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온라인 대화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

이밖에 '98년에 듣고 싶은 뉴스'로는 '경제회복'을, '98년 이사람은 뜬다'부문에서는 '우리 국민'을 선정, 경제위기 극복에 대한 소망을 반영했다.

한편 나우누리 이용자들은 97년 최악의 인물로 경제파탄의 책임으로 국민적 원성을 사고 있는 김영삼 대통령을 꼽았고 최악의 사건으로는 IMF관리체제, 빨간마후라사건, 전두환.노태우 두전직대통령 사면 등을 들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