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세헤라자드 사서의 별별책] <73> 마시멜로 이야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지음, 공경희 옮김/21세기 북스 펴냄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지음, 공경희 옮김/21세기 북스 펴냄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지음, 공경희 옮김/21세기 북스 펴냄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마시멜로와 관련된 책으로, 오래 전 출판된 책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인생 책으로 꼽히고 있다.

마시멜로 이야기라는 제목을 처음 접할 때 어떤 생각을 가질까. 아마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달콤한 마시멜로를 떠올릴 것이다. 저자는 이 마시멜로를 '성공으로 향하는 노력'에 비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가 우리에게 마시멜로를 통해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일까?

저자인 호아킴 데 포사다는 동기부여 및 자기계발 전문가로 TED강의나 대학 교수 생활을 통해 성공에 대해 이야기해왔다. 이 책은 그의 강연과 성공에 대한 사례를 토대로 저술한 것으로, 성공을 얘기하는 동시에 독자들에게 "당신 또한 할 수 있다."는 메세지를 전달한다. 대기업 CEO인 조나단의 조언과 그의 운전기사인 찰리의 성장, 그리고 여러 사례들을 통해 함께 마시멜로를 만나보자.

첫 장은 '마시멜로 실험'을 다루면서 시작한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15분간 마시멜로를 먹지 않는다면 보상으로 1개를 더 주겠다고 말한 뒤 아이들이 그 욕구를 참을 수 있는가, 없는가를 실험한다. 평소 당장의 이득만 취하기 바빴던 찰리는 조나단이 어릴 적 이 실험에 참여해 '인간의 자유의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에게 마시멜로 실험을 하게 된다. 조나단의 조언을 통해 성장해가던 찰리는 8개월 후 더 큰 마시멜로를 얻기 위해 대학에 진학한다.

성공의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네. 성공은 과거나 현재의 위치에 달려 있는게 아닐세. 성공은 성공하는데 필요한 준비를 하고자 하는 의지에 달려있는 것이네. 그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날이 바로 성공으로 향하는 첫걸음을 떼는 날이지. 중요한 것은 '지금 무엇을 할 것인가?' 라는 것일세. -마시멜로 이야기 발췌 中

마시멜로 이야기는 그저 단순한 마시멜로 이야기가 아니다. 저자는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는 사람이 성공에 더 가까워진다고 얘기했지만 섣불리 마시멜로를 먹어치운 사람에게도 성공의 문은 열려있다. 참지 못하고 먹어치운 사람이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다. 사소한 것에서부터 마시멜로를 적용해 차근차근 나아간다면 누구라도 성공할 수 있다." 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마시멜로를 통해 성공이 남의 이야기만이 아닌 나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게 아닐까. 결심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이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결심만 하는 사람이라도 결심조차 하지 않는 사람보다는 성공의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 이 책이 자신의 결심을 '결실'로 이어나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나침반 역할이, 오늘과 다른 내일을 기대하는 사람들의 희망과 용기가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한다.

김수진 경상북도교육청 금호도서관 사서
김수진 경상북도교육청 금호도서관 사서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를 '천박하다'고 표현하며 윤 전 대통령과의 결별을 주장했고, 이에 대해 김계리 변호사가 ...
LG이노텍은 구미사업장에 3천411억원을 투자하여 광학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구미를 글로벌 광학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반면...
쿠팡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3,370만 개 계정의 정보가 외부로 노출되며 직구 이용자들 사이에서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 배송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