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본격화, 산업 클러스터 구축 시너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 동구 동내동 첨단의료복합단지 전경. 매일신문DB
대구 동구 동내동 첨단의료복합단지 전경. 매일신문DB

대구시가 치의학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한다. '국립치의학연구원'을 유치에 적극 나서는 한편 풍부한 지역 의료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치과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미래 치의학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시는 국립치의학연구원 대구 유치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구강 정책을 중심으로 응용·융복합 연구 및 치의학 산업 육성을 총괄하는 국책 연구기관으로, 최근 보건의료기술진흥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설립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앞서 대구시는 산·학·연 치의학 전문가로 구성된 '국립치의학연구원 대구 유치 추진단'을 발족하며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대구는 비수도권 최대 치과 산업 집적지로, 전국 치과 의료기기 수출액 중 대구지역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에 달한다. 국내 임플란트 기업 상위 10곳 가운데 3곳이 대구에 본사를 두고 있다. 또 경북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등 전문 교육기관 4개, 종합병원 12개 등을 포함해 3천900여 개의 병·의원이 포진해 치과 융합연구에 필요한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대구시는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와 대구의료R&D지구를 기반으로 '글로벌 치과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첨단 치과 의료기기 연구개발 ▷임상 및 인허가 지원 ▷기업 육성 및 판로개척 등 전주기 지원 체계를 갖춰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방침이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에 성공할 경우 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국제협력사업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시는 경북대학교 치과대학·병원, 대구보건대학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대구테크노파크, 대구컨벤션뷰로와 함께 '한·아세안 협력기금' 사업 기획에 착수했다. 아세안 10개국을 대상으로 치과인력 연수, 학위과정 개설 등을 제안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 역시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치과산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디지털 전환 트렌드에 맞춰 '초연결 치과산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 플랫폼 개발이 완료되면 실증을 거쳐 확산·보급에 나설 예정이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국립치의학연구원은 보건복지부의 설립 방향 및 계획이 수립되는 즉시 유치를 희망하는 타 지자체와 공정한 선의의 경쟁을 펼치겠다"면서 "우수한 지역의 인프라를 활용해 치과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대구를 글로벌 치의학 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지역 리더들은 2일 '2026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서 경제 대도약을 다짐하며 대구경북 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이날 행...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아들 임모 군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에서 열린 NBA 경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와 '유타 재즈'를 관전하...
서울 시청역 인근 대규모 집회에서 80대 남성이 심정지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다. 대구에서는 추억의 놀이 '경찰과 도둑'을 ...
미국은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하는 작전을 실행했다. '확고한 결의'(Operation..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