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반갑다 새책] 죽음이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

한스 할터 지음/ 한윤진 옮김/ 포레스트북스 펴냄

모든 인간에게는 한 번의 탄생과 한 번의 죽음이 공평하게 허락된다. 탄생이 삶의 일부라면 죽음도 삶의 일부이다. 그럼에도 많은 이가 죽음은 주로 두렵고 서늘한 공포이자 한 존재의 소멸이라고 여기며, 죽음만은 추상적인 과제처럼 생각하고 회피한다.

자, 이제 잠시 눈을 감고 천천히 숨을 고른 뒤 자신의 '마지막 순간'을 머릿속에 그려보라. 만약 바로 내일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면 지금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떤 말을 남길 것인가.

수십 년간 의사로 일하고 생과 사의 갈림길에 선 환자들을 돌봐온 지은이 한스 할터는 수많은 이들의 '죽어감'을 통해 '살아감'을 배우게 됐다고 말한다. 먼저 떠난 많은 사람처럼 언젠가는 죽음이 반드시 나의 몫이 되는 순간이 오기에 지금 이 순간을 후회 없이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쇼펜하우어, 오스카 와일드, 빈센트 반 고흐 등 철학자, 작가, 예술가, 정치가 등 세계적 현자들의 생애와 유언을 엮어 이 책을 펴냈다. 책 속의 문장들을 읽다 보면 한 인간이 마지막으로 남긴 단어들 속에는 그의 인생이 농축되어 있음을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다.

84가지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들은 독자로 하여금 '지금, 나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닿게 만들며 오래도록 깊은 울림을 남긴다. 890쪽, 1만7천800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