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민의힘 송파갑 단수 공천에 이준석 "‘특정 라인’ 우위 섰다는 뜻”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와 이낙연 공동대표. 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와 이낙연 공동대표.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서울 송파갑에 박정훈 전 TV조선 앵커를 단수 공천한 데 대해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는 "특정 라인이 우위에 섰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공동대표는 여당 내에 '윤핵관 라인', '김건희 라인', '한동훈 라인'이라고 불리는 세 개의 세력이 존재한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공동대표는 14일 유튜브 시사 라이브 채널 〈경향티비〉 '구교형의 정치 비상구'에 출연해 "송파갑의 박 전 앵커는 TV조선을 보는 분들은 알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누구지' 이렇게 하실 텐데 송파갑에서 만약 공천 경쟁이 있었다면 특정 라인이 우위에 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건희) 여사 라인,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라인, 대통령과 가까운 특정 '윤핵관'이 관리하는 라인 3개 있겠죠"라면서 "그중에서 어느 한 라인이 위에 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전날 면접 심사를 마친 서울의 49개 지역구 가운데 19곳을 단수 추천 지역으로 확정했다.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알려진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은 솦아갑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박 전 앵커에게 밀려 경선 기회도 얻지 못한 채 '컷오프'됐다.

진행자가 "대구도 곧 공천할 것 같은데 개혁신당 지도부가 국민의힘 현역 의원들에게 전화를 돌려야 될 때 아니냐"고 묻자 이 공동대표는 "저희는 주기적으로 돌리고 있다. 대구경북 (국회의원이) 25명이다. 25명 중에 한 23명 정도는 자기가 공천받는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낙연 공동대표와 세대 차이가 난다는 점에 대해서 이 공동대표는 "저도 국민의힘 당대표를 했고 이낙연 대표도 민주당 대표를 해봤으니까 큰 당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다 알고 있다"면서도 "저는 약간 다른 경험이 바른미래당을 해봤으니까 작은 당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필요한 것은 '탁탁탁탁'하고 지나가자는 주의고 우리가 감당할 수 없거나 불필요한 것은 하지 말자는 주의인데 이낙연 대표는 다 갖춰놓고 가야 된다는 입장이라서 그런 게 세대 차이 비슷하게 느껴진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