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울진 국가산단에 6개 대기업…지방 첫 '예타 면제' 잰걸음

국토부, GS건설 등과 입주 협약…국무회의 의결 등 신속 후속 조치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일원에 조성될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매일신문DB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일원에 조성될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매일신문DB

바이오 생명(안동), 소형모듈원전(SMR·경주), 원자력 수소(울진) 등 미래 경북을 이끌어갈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울진 국가산단은 지방에서는 처음으로 올해 안에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서울역에서 6개 기업과 울진 국가산단 입주 협약식을 개최했다. 오는 2030년까지 죽변면 후정리 일대 158만㎡ 부지에 조성되는 울진 국가산단(사업비 4천억원)은 원전에서 발생하는 열과 무탄소 전력을 활용해 대규모 청정 수소를 생산하는 특화단지로 운영된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6개 기업은 수소 저장·운송·활용 분야 효성중공업㈜, 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 분야 GS건설㈜·GS에너지㈜·롯데케미칼㈜·BHI 등 국내 대기업들이다.

정부는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국무회의 의결 등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거쳐 연내 예타 면제를 끝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울진 국가산단은 지방권 최초로 추진하는 예타 면제 산단으로 국가 경제 및 지역 균형발전을 이끄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가 지난 3월 발표한 전국 15개 신규 국가산단 중 경북 3곳이 선정됐다. 경북도는 울진과 함께 안동, 경주 국가산단 조성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안동 바이오 생명 국가산단(사업비 3천579억)은 2028년까지 풍산면 일대 132만㎡에, 경주 SMR 국가산단(3천966억원)은 2030년까지 문무대왕면 동경주나들목 일대 150만㎡에 각각 조성하겠다는 목표다.

안동 국가산단은 지난해 12월 LH(사업시행자) 기본 협약 체결에 이어 다음 달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앞두고 있다. 현재 LH 경영 투자 심사가 진행 중이다. 도는 경주 국가산단도 오는 5월 기본 협약 체결을 목표로 LH와 막바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신규 국가산단을 조기에 조성해 입주 기업에 최상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