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조국 "한동훈 헛꿈 깨라…본인 수사나 대비해야"

조국, 전북 익산 찾아 "민주당과 정채적 연대 위해 협력할 것"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30일 오후 광주 서구 풍암호수공원에 마련된 기자회견 장소에서 손을 들어 지지층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30일 오후 광주 서구 풍암호수공원에 마련된 기자회견 장소에서 손을 들어 지지층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30일 전북 익산에 방문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에게 헛꿈 깨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경고했다.

조 대표는 이날 전북 익산역 앞에서 기자들에게 '여당이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대표가 연대한 정치 세력을 청산하고자 '이·조 심판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조 대표는 "그런 이간질에 넘어갈 이 대표나 조국이 아니다"면서 "저희가 1호 법안으로 '한동훈 특검법'을 내놓았는데 (총선 이후) 민주당과 협의해서 최대한 빨리 발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지금 이간질할 때가 아니다. 본인 수사에 대비해 빨리 변호인 수임하시고 상담하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조 대표는 이날 민주당과 정책적 연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는 작은 정당인데 추구하는 법안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민주당과 협조해야 한다"며 "말로만 민주당과 연대하고 협의하는 게 아니라 실제로 협력해야만 조국혁신당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희는 겸허한 자세로 가려고 한다"며 "앞으로도 조국혁신당과 민주당의 연대는 깨지지 않을 것이라고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조국혁신당이 호남에서 지지율이 상승하는 데 대해선 "호남은 우리나라 정치적 민주화를 이루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특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호남 유권자들이 태어난 지 얼마 안된 정당에 기대를 해주시고 응원을 해주신 점은 조국혁신당이 지금 선택하고 있는 길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고 계시는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그 뜻과 마음을 이어받아 우리가 계속 현재의 길을 따라 전진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날 조 대표는 지역균형 발전과 자치분권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오늘 아침 일찍 군산을 들렀다가 익산으로 와서 익산 구도심을 둘러봤는데 상가들이 거의 문을 닫은 곳이 많아 가슴이 아팠다"며 "익산뿐 아니라 전국 주요 지점의 구도심이 다 쇠락하는 것을 계속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는 서울공화국, 수도권 공화국이 아니라 지역균형발전과 자치분권 문제를 확립해야만 구도심이 쇠락하거나 지역 소멸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 대표는 지난 21일 고향인 부산에서 윤석열 정부와 여당을 겨냥해 한 '고마 치아라 마!'(이제 그만하라는 의미의 부산 사투리)를 호남 방언으로도 해달라는 요청이 나오자 "이제 좀 치어부러라"라고 말하기도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