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홍준표, 한동훈 직격 "깜도 안되는 것 데려와…나올 때부터 일회용"

"운명 달린 선거에 초짜 당 대표…셀카 찍는 것만 봤다"

홍준표 대구시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11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역대급 참패"라고 평가하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맹비난했다.

홍 시장은 이날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일주일 전부터 국민의힘 의석을 110석 안팎으로 예상했다. 시작부터 안 된다고 봤다"고 밝혔다.

이어 "정권의 운명을 가늠하는 선거임에도, 초짜 당 대표에 선거를 총괄하는 사람은 보궐선거로 들어왔고, 공관위원장은 정치를 모르는 사람이었다"며 "그런 사람에게 정권의 명운이 걸린 중차대한 선거를 맡겼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홍 시장은 한 위원장이 총선 승리를 위한 전략을 갖고 있지 않았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 임기가 2년도 안 지났는데, 총선 기간 내내 대권 놀이를 하지 말라고 했다"면서 "역대 어느 정권이 대권놀이를 저렇게 빨리 시작했느냐. 셀카를 찍는 것만 봤지 어떤 전략이 있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여당에서) 처음엔 '586 심판론'을 꺼냈다가 뜬금없이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을 들고 나왔다"며 "사법적으로 못 잡은 이재명을 '정치적으로 잡겠다'는 혼란스러운 메시지를 던졌다"고도 비판했다.

또한 총선 후 한 위원장의 정치적 역할에 대해선 "나올 때부터 1회용으로 총선이 끝나면 황교안처럼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었다"고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이어 조국혁신당이 이번 선거에서 돌풍을 일으킨 배경에 대해선 국민들의 동정심이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홍 시장은 "압승 기회가 많았는데 다 놓쳐서 답답하다. 조국 대표까지 들어와서 이제는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며 "그런 애를 들여다 총선을 총괄 지휘하게 한 국힘 집단도 잘못된 집단이다. 깜도 안되는 것을 데리고 왔다"고 말했다.

한편, 홍 시장은 총선 이후 자신의 역할론에 대해선 "중앙 정치는 내 소관이 아니고 내 책임도 아니다. 시장으로써 마무리해야 할 일이 많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