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밥 햄 빼는데 2천원 추가?…"왜 생 마감하게 종용하나" 김밥집 휴업 선언

김밥에 들어가는 햄을 빼기 위해서는 추가 비용 2000원을 내야한다고 안내한 김밥집을 둘러싸고 누리꾼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엑스 캡처
김밥에 들어가는 햄을 빼기 위해서는 추가 비용 2000원을 내야한다고 안내한 김밥집을 둘러싸고 누리꾼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엑스 캡처

김밥에 들어가는 햄을 빼기 위해서는 추가 비용 2천원을 내야한다고 안내한 김밥집이 온라인상 화제가 됐다. 해당 업체는 휴업을 공지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폐쇄했다.

14일 소셜미디어 'X(엑스·옛 트위터)'에 한 누리꾼은 메신저앱 대화 내용을 캡처한 사진을 올리며 "이 상황 나만 이해 안가는 건가요"라는 글을 올렸다.

작성자 A씨가 첨부한 사진에는 A씨가 김밥집에 '햄을 빼달라'고 요청했다가 '추가비용 2천원이 발생한다'는 안내를 받고 왜 그런 것인지 묻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재료를 빼는데 왜 돈을 내야 하는지 의아했던 A씨가 이에 대해 묻자 사장 B씨는 특정 재료가 빠지는 만큼 다른 재료가 더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오픈한 지 7년 됐는데 이것에 대해 이렇게 물어보시는 건 처음이라서 어떻게 답변을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다"며 "다른 분들은 돈 내고 햄만 빼달라고 해서 다른 재료로 더 추가해서도 먹기도 하는데 그거 갖다가 일일이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도 정말 대단하신 것 같다"고 꼬집었다.

B씨는 A씨와 추가로 나눈 대화에서 "어디까지나 고객님의 입맛과 취향인데 그걸 가지고 저는 조절을 해 드리려고 그렇게 한 것"이라면서 "재료가 빠지는 만큼 다른 재료가 더 들어가기에 추가 (비용을 받는다)"고 말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B씨는 해당 손님의 얼굴이 공개된 사진을 찾아 SNS에 공유하며 "소상공인을 향해 인격 살인했다. (게시물에) 댓글 달리는 만큼 고객님 사진을 올릴 예정이다. 고객님은 저를 막 대했는데, 저는 왜 가만히 있어야 하냐"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어 지난 15일에는 공지를 통해 "오늘 하루 쉰다. 2018년 오픈하고 7년간 계속 있었던 옵션 메뉴에 대해 물어보셔서 답변했는데, 이렇게까지 비난받을 줄 몰랐다"며 "왜 생을 마감하게 종용하는지 잘 모르겠다. 제 지인한테까지 협박 메시지 보내지 말아달라"고 하소연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고객 입장에 공감하면서 가게 측 설명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한 누리꾼은 "추가 공정이 번거로우니까 이런 가격 책정을 택한 것 같다"며 "납득 가능하게 설명하면 되는데 답변이 아쉽다"고 짚었다. 일부 누리꾼들은 "다 빼면 7,000원 추가냐", "이해가 안 간다"고 반박했다. 반대로 "내가 이래서 장사를 접었다. 고객마다 원하는 게 다르니 여러 가지 옵션이 추가됐을 것"이라며 "추가 요금 내기 싫으면 안 시키면 된다"고 지적하는 누리꾼도 있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