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與, '실무형 비대위'로 전대 개최 준비… '윤재옥 비대위' 거론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에서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에서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16일 4·10 총선 당선인 총회를 갖고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개최를 위해 '실무형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또 22대 국회 첫해를 이끌 원내대표는 늦어도 내달 10일까지 선출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당선인 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을 빠른 시간 안에 수습해 지도체제가 빨리 출범할 수 있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형 비대위를 할 상황은 아니고,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한 실무형 비대위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2022년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국민의힘 지도부가 비대위로 구성되는 건 주호영·정진석·한동훈 비대위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다만 이르면 6월 전당대회 개최를 위한 실무형 비대위로서 임기는 약 2~3개월에 불과할 전망이다.

당내에서는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총회에서 위원장 인선은 결정되지 않았다.

이날 비공개로 전환된 총회에서 현역 의원들은 실무형 비대위를 이끌 비대위원장을 윤 권한대행이 겸임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주로 냈고, 참석자들도 대체로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윤 권한대행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즉답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비대위원장을 맡을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도 "그런 의견이 있었지만,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다"며 "조금 더 의견을 수렴해 보겠다"고만 했다.

윤 원내대표 후임을 뽑는 22대 국회 첫 원내대표 경선은 늦어도 다음 달 10일 이전에 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당 체제 정비 외에도 선거 패배에 따른 당 수습 방안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경기 분당갑에서 4선에 성공한 안철수 의원은 첫 발언자로 나서 수도권 참패 원인 분석이 중요하다는 취지로 "민심을 가장 잘 파악하고 계신 낙선자들의 얘기를 꼭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 달서구병에서 재선에 오른 권영진 당선인은 비대위를 오래 끌어 패배주의에 젖어선 안 된다는 취지의 주장과 함께 "선거 패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윤 권한대행은 "낙선자들 의견을 듣자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에 금요일(19일)쯤 추진하려 하는데 참석 가능한 분들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보고 할지 말지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