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민의힘, 총선 패배 후유증에 '내부 단합' 강조…빠른 수습 나서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에서 제22대 국회 당선인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에서 제22대 국회 당선인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총선 패배의 아픔을 딛고 여당으로서의 역할을 이른 시일 내 하고자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22대 당선자를 비롯해 상임 고문·낙선자 등의 대화 창구를 열어 총선 패배의 원인을 냉철하게 분석해 내일을 향한 스텝을 밟자는 데 중지가 모아지는 상황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현재 시급하게 정리해야 하는 문제부터 장기적인 당의 노선과 운영 방향 등 위기 수습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한다"며 "국민의힘은 더욱 허심탄회하게 소통하고 단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권한대행은 총선 결과와 관련, "국민의힘은 그동안 국민들에게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국민이 내려주신 회초리를 감내해야 한다"며 "국민들의 고된 질책을 깊이 새기고 잘못된 점은 고치고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다시 받을 수 있도록 바뀌고 다시 뛰어야 한다"고 자세를 낮췄다.

일각에서는 총선 이후 책임 소재를 놓고 내부 비판 양상으로 흐르면서 위기감도 감지되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빠른 당 수습의 첫 단추를 구성원 간 단합에 두려 애쓴다.

무엇보다 여권 내부에서 총선 패배 원인으로 대통령실발 문제를 거론하는 등 내부총질 조짐을 의식한 듯 당정 소통 강화에도 방점을 찍고 있다. 여권 전체의 안정을 위해 큰 틀에서 수습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강조되고 있다.

박충권 국민의미래 당선인(비례)은 "(당선자 총회에서) 중진은 총선 결과 관련해서 미흡했던 부분들에 대한 지적과 보완점 등에 대해 이야기했고, 초선은 지역구 선거 경험 관련한 이야기를 나눴다"며 "내부 총질이 아닌 (수습을 위해) 의견을 모으자는 분위기였다. 민심을 헤아리지 못한 부분도 있고, 지방선거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