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경북혁신도시10년] 대구소방교육훈련센터·동부소방서 '혁신도시로 간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 동구 각산동 동부소방서 신청사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 동구 각산동 동부소방서 신청사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 지역 소방관들의 숙원이던 '대구소방학교'가 '대구소방교육훈련센터'로 이름을 바꾸고 다음달 대구혁신도시에서 문을 연다. 아울러 신천동에 있는 대구동부소방서도 함께 혁신도시로 자리를 옮겨 지역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나선다.

대구소방교육훈련센터는 소방관들이 전문적인 교육,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시설이다. 그동안 대구 지역은 노후한 소방훈련탑 외 소방교육시설을 갖추지 못해 훈련 시 소방관들이 중앙소방학교나 경북, 천안, 부산 등 타 지역에서 위탁 교육을 받아야 했다. 오는 7월 본격적으로 소방학교가 가동에 들어가면 이 같은 문제는 모두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이곳에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담팀을 두고 유능한 소방인력을 적극 양성해 시민들 생명과 재산을 지킬 계획이다.

이곳에는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소방안전교실도 마련했다. 소·소·완(소화기, 소화전, 완강기) 사용법, 화재 시 대피방법, 심폐소생술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민들의 요구에 따른 다양한 교육도 신설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곳에는 대구동부소방서도 자리한다. 새롭게 지어진 소방서는 시설 현대화와 신규 장비를 대거 도입해 효율적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또 도심에 편중된 소방 서비스를 외곽 지역으로 분배해 균형감 있는 재난 대응 시스템을 마련했고, 인근 지역 재난 발생 시 협력할 수 있는 등의 이점도 두루 갖췄다.

이곳은 총 사업비 594억원이 투입됐다. 이곳은 부지 3만5천154.8㎡에 건물 3개동(연면적 1만3천987㎡)으로 조성했다. 시설별 규모는 소방서 7천59㎡, 소방교육훈련센터 3천504㎡, 훈련탑 3천424㎡이다.

현재 이곳은 공사 준공을 완료한 상태이며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동부소방서가 이전을 진행한다. 동부소방서 이전 과정에서 지역 내 소방력 감소를 우려해 신천119안전센터도 준공했다.

소방교육대는 대구소방교육훈련센터로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이전을 진행한다.

심춘섭 동부소방서 서장은 "빈틈없는 이전으로 시민 안전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은 9일부터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모든 법안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시작하며, 내란전담재판부 및 사법 관련 법안을 '사법파괴 5대 악법'으...
iM뱅크의 차기 은행장 선임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며, 19일부터 22일 사이에 최종 후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강정훈 경영기획그...
대구에서 일면식도 없는 여성을 칼로 찌른 20대 남성이 체포되었으며, 피해자는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어 대전에서는 30대가 대리운전 기사를 차량...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