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조상호 "한동훈 퇴직 뒤 론스타 변론 시작" 비판에 韓 "마지막 변론 2025년 1월, 이 정부 아닌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민석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론스타 국제투자분쟁(ISDS) 취소 신청'과 관련해 긴급 브리핑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김 총리 왼쪽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 김 총리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론스타 ISDS 취소 절차를 심리하는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 취소위원회로부터 '대한민국 승소' 결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미국계 헤지펀드 론스타가 제기한 손배소 소송(국제중재 취소소송)에서 대한민국이 최종 승소, 배상금 원금 2억1천650만달러 및 이에 대한 이자 지급 의무 등 우리 돈 4천억원 전액 배상 책임이 소멸됐다는 소식이 18일 전해진 가운데, 법무부 장관 시기 이 소송을 강행했던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주목되자 조상호 정성호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이 승소와 한동훈 전 대표 간 연결고리가 없다고 비판했다.

조상호 정성호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 페이스북
조상호 정성호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 페이스북
조상호 정성호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 페이스북
조상호 정성호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 페이스북

▶조상호 정책보좌관은 19일 0시 2분쯤 페이스북에 "한동훈 씨, 당신 퇴직 뒤 론스타 변론이 시작됐는데 숟가락(얹는 것)은 좀, 법무부가 곧 본인? 착각?"이라고 적었고, 12분 뒤인 0시 14분쯤에는 역시 페이스북으로 "한동훈 씨, (20)23년 말 본인 퇴직 뒤 변론이 개시됐는데 법무부 직원의 성과를 본인이 뭘 한 것처럼 땡겨가는 건 점 부끄럽지 않나?"라고 물었다.

한동훈 전 대표의 법무부 장관 재임 시기는 2022년 5월 17일부터 2023년 12월 21일까지다.

2023년 9월 1일 정부의 판정 취소 신청은 한동훈 전 대표의 장관 재임 중 일이다. 그러나 양측의 취소 절차 서면 공방을 비롯한 '변론' 과정은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이에 대해서는 한동훈 전 대표가 19일 오전 방송 출연을 통해 추가 설명을 내놓은 맥락이다.

SBS 라디오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한 한동훈 전 대표는 "이 취소소송(항소소송)의 마지막 변론이 2025년 1월이었다"라며 "그거 이 정부(가 한 것) 아닌데?"라고 물었다.

이어 "마치 이재명 정부가 들어왔기 때문에 (소송에서)이겼다?(고 주장한다?) 이건 정말 약을 팔아도 말이 되게 팔아야하는데, 결국 국민을 우습게 보는 것이구나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민주당과 진보 언론이 저를 공격하고 비난한 기사와 동영상이 한 트럭"이라고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고 있는 자료들도 언급, 정부여당을 향해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사태'를 가리키며 "그럴 시간 있으면 7천억 재벌 만들어준 책임이나 질 생각하라"고 지적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시민 작가와 김어준 유튜버가 당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비판에 대해 민주당은 특정인의 의견에 흔들리지 않는 정통...
대구시는 수성알파시티에 '산업AX혁신허브'를 구축하여 지역 산업의 인공지능 전환을 이끌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477억원이 투입되며, 2...
배우 박정민이 출연하는 연극 '라이프 오브 파이'가 기술적 결함으로 공연 5분 전에 취소되어 관객들의 항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주최 측은 환...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