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91년12월 정무원결정 74호에 의거, 자유경제무역구로 선포한나진-선봉지구를 국제적인 자유무역항과 수출산업기지로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3단계 개발계획이 21일 밝혀져 관심을 끌고 있다. 북한 대외경제협력촉진위원회가 최근 발간한 {황금의 삼각주나진-선봉(Golden Triangle Rajin-Sonbong)}이라는 제목의 이 개발계획에 따르면 북한은 오는 2010년까지 6백21평방킬로미터에 이르는 나진-선봉지구를산업.무역.주거.관광기능을 고루 갖춘 포괄적이고도 현대적인 국제무역중심지로 중점 개발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북한은 2010년까지 3단계로 나눠 나진-선봉지구의 항만, 도로, 철도, 공항, 전력, 전기통신등 산업기반시설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자유무역항인 청진항도 대폭 확충키로 했다.
북한의 대외비문서로 분류된 총 40쪽의 이 책자는 특히 나진항 확장계획과관련, 1단계 개발기간(93-95년)중에 기존의 길이 2천5백15m짜리 부두외에 1천m짜리 부두를 증설하고 3만2천3백평방미터규모의 창고를 증축하는등 화물수용능력을 연간 1천만t 이상씩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쿠팡 멈추면 대구 물류도 선다"… 정치권 호통에 타들어 가는 '지역 민심'
與박수현 "'강선우 1억' 국힘에나 있을 일…민주당 지금도 반신반의"
취업 절벽에 갇힌 청년들 "일하고 싶은데 일자리가 없다"
"한자리 받으려고 딸랑대는 추경호" 댓글 논란…한동훈 "이호선 조작발표" 반박
李 '기본소득' 때렸던 이혜훈, 첫 출근길서 "전략적 사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