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춘추-선진 사고방식

선진 사고방식이란 한마디로 불확실성을 회피하려는 태도 또는 노력을 말한다. 불확실성에는 현재의 불확실성과 미래의 불확실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소극적 모델과 적극적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인간의 행위에는 여러가지 불확실한 면이 있다. 나와 동업을 하는 사람이 나를 속일 수도 있고 옆을 지나가는 사람이 나를 해칠 수도 있다. 이런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계약서를 작성하고 관련 법률 등을 만드는 것이다.

불확실성을 회피하려는 노력은 제품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생산활동에서 불확실성이 많다는 것은 원자재를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고 불필요한 생산공정이 많아 결과적으로 불량품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무결점운동 등 경영학의 많은 혁신기법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제거해 불량품을 줄이고 제조원가를 낮추는 것으로 일본식 경영의 기초를 제공했다. 일본식 경영의 핵심은 주로 현재의 불확실성을 회피하려는 노력을 의미하며, 소극적 모델에 해당된다. 때문에 미래의 불확실성을 회피하려는 적극적 모델과 구별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는 적극적 모델의 좋은 예다. 하버드대학생이던 빌 게이츠는 대학을 그만두고 지난 75년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창업했다. 당시엔 누가 봐도 하버드 졸업이 더욱 확실한 것이라고 생각했었을 것이다. 그러나 빌 게이츠 자신은 컴퓨터 관련 일이 더욱 확실한 미래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은 현실에서의 위험감수보다 미래의 위험회피를 의미한다.

미국은 적극적 모델, 일본은 소극적 모델과 관련있다고 볼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적극적 모델은 소극적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정확하게 일하지 않으면 창조적 활동은 그 기반이 매우 약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없다.

우리는 흔히 국제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기업 또는 새로운 기술을 요구한다. 빅딜을 통한 구조조정이나 단순한 경영전략의 변화만으로 이것이 가능한가. 다양한 경영기법이 우리나라에 소개됐는데 왜 아직도 우리 경영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가. 선진 사고방식이 전제되지 않으면 백약이 무효이다. 선진적 사고방식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게 아니라 제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박동우.신세기통신 대구지사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