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북한말사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별찌=유성, 별똥. 운석은 별찌돌. 예) 그는 멀리서 백두산에 별찌돌(운석)이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구멍수=애로와 난관을 해결할 만한 수단이나 방도. 예) 그는 양쪽에서 모두 이익을 얻어내기 위해 구멍수를 부리는(재간을 부리는) 사람이었다.

△단매=단 한번에 가하는 센 타격. 예) 형은 거리에서 만난 건달들을 단매(단방)에 때려눕혔다.

△로력혁신자=산업현장에서 모범을 보인 근로자. 예) 량강도 포태종합농장의 로력혁신자(모범 근로자)들은 망경대 등 평양시내 여러 곳을 참관했다.

△움씰=크게 움직이며 힘차게 솟아오르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 예) 사나이는 움씰(힘있게) 일어나서 밖으로 나왔다.

△말수더구=말의 수효라는 뜻의 말수와 말솜씨. 예) 철이는 언제봐야 말수더구(말수)가 적어서 듬직해 보여. 너 그동안 말수더구(말솜씨)가 많이 늘었구나.

△오레미=올케. 예) 순이는 둘째 오레미(올케)와 유달리 가까웠다.

△뒤거두매=마무리, 마무리하는 솜씨. 예) 봉희의 집안 뒤거두매(집안 청소솜씨)는 잽싸고 알뜰해 칭찬을 받을만 하단 말야. 철이야 먼저 퇴근해, 뒤거두매(마무리)는 내가 하지.

△도루메기=본래 상태, 일이 헛되다. 예) 그는 하던 일이 도루메기(말짱 헛되게)됐다.

△길섶=갓길, 길 가장자리와 길 옆. 예) 철수는 한 손으로 자동차의 불빛을 가리며 길섶(길 가장자리)으로 비켜섰다.

△우점=다른 사람의 좋은 점이나 뛰어난 점, 즉 장점. 예) 선생님은 다른 학교로 전학해 가는 순이의 전학통지서에 순이의 우점(장점)을 상세히 적어넣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북한이 서해상에서 장거리 전략 순항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2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이번 훈련은 미사일들...
경북 구미시가 정부의 '5극3특' 성장엔진 선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이 선정에 따라 대규모 투자 보조금과 규제 완화 등의 정...
경북 경산시 한 아파트에서 A씨와 그의 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어 경찰이 수사 중이며, A씨는 신변을 비관하는 문자 메시지를 남겼다. 한...
일본 나고야시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 동상의 목이 부러진 사건은 한 경찰관이 술에 취해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와 함께 북한 김정은 정권..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