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특혜·선거법 위반 등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해 국민의 신뢰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쿠키뉴스 의뢰로 데이터리서치가 지난 23~24일 전국 성인 유권자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선거법 위반 혐의 기소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체포 및 구속영장 청구 등 검찰 수사 전반에 대한 신뢰도를 물은 결과, 57.6%는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신뢰한다'는 응답률은 39.3%였고, 잘모름 또는 무응답은 5.2%였다.
구체적으로 '신뢰하지 않는다(57.6%)'는 응답 중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가 46.4%,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가 11.2%로 집계됐다. 검찰 수사를 '신뢰한다(39.3%)' 응답자 중에서는 '매우 신뢰한다'가 31.5%, '조금 신뢰한다'가 7.8%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부산·울산·경남만 검찰 수사를 더 신뢰했다. 해당 지역 응답자 중 54.6%는 검찰 수사를 '신뢰한다'고 응답했고, 44.2%는 '신뢰 안 한다'고 응답했다.
보수의 텃밭으로 불리는 대구·경북에서도 검찰 수사를 신뢰하지 않는 응답자가 오차 범위 내이지만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경북 응답자 49.7%가 검찰 수사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했고, 2.1%포인트 적은 47.6%가 '신뢰한다'고 답했다.
이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단 1원의 사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신뢰한다'는 응답은 47.8%, '신뢰하지 않는다'는 47.0%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잘모름 또는 무응답은 4.7%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ARS 여론조사(무선 100%)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6.9%,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오차범위 ± 3.1%p다. 표본 추출은 유무선 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방식이며 통계보정은 2022년 8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데이터리서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버스 타곤 못 가는 대구 유일 '국보'…주민들 "급행버스 경유 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