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상전 고전' 우크라이나군 "아조우해서 러 정찰기 격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우크라 미사일 공격 실행에 사용되던 A-50 공중조기경보기

러시아의 A-50 공중조기경보기[AP=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의 A-50 공중조기경보기[AP=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와의 지상전에서 고전하는 우크라이나군이 아조우해에서 러시아 정찰기를 격추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우크라이나 남동부 아조우해에서 러시아의 조기경보기 베리예프 A-50 정찰기와 일류신 Il-22M 특수임무항공기를 격파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의회 국방위원회 소속 유리 미시아힌 의원도 텔레그램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전날 오후 9시에 A-50 정찰기와 Il-22M 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이후 러시아군은 파편이 가득 박힌 Il-22M의 꼬리 부분 사진을 공개했다.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으로 A-50 정찰기는 격추되고 Il-22M은 파손된 것으로 추정됐다.

격추된 러시아군의 A-50 정찰기는 수백㎞에 걸쳐 적의 항공기와 군함, 미사일을 탐지할 수 있는 공중조기경보기다.

러시아군은 A-50을 우크라이나에 대한 장거리 미사일 공격을 실행하는 데 사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A-50 한 대의 가치를 3억3천만달러(4천386억원)로 추산했다.

이번 격추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사일 공격을 일부 지연시킬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나탈리아 후메니우크 우크라이나 남부사령부 대변인은 "A-50에 대한 공격이 (러시아군에게) 상당히 고통스러울 것이며 강력한 미사일 공격을 최소 지연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군용기를 어떻게 격추했는지는 밝히지 않았으나 군사 분석가들은 미국이 설계한 패트리엇 미사일이 사용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등 서방은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엇 미사일을 지원해왔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현재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건희 여사는 지지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응원에 힘을 얻고 있다고 전했으며, 편지 내용은...
정부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를 오는 5월 9일 종료하되 계약 기준 확대와 실거주 의무 한시 완화 등 보완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그룹 위너의 송민호가 사회복무요원 복무 중 102일 무단이탈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검찰은 복무 관리자가 송씨의 결근을 은폐한 정황도 밝혀냈다...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