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손흥민 월클 아냐' 父 손웅정 "친구같은 부모? 직무 유기다"

"아이가 잘못한 것을 끝끝내 말해줄 수 있는 건 부모뿐"
"공 하나 잘 찬다고 월클 아냐, 인품이 동반돼야"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의 아버지인 손웅정 SON축구아카데미 감독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회관에서 열린 본인의 인터뷰집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며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의 아버지인 손웅정 SON축구아카데미 감독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회관에서 열린 본인의 인터뷰집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며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월클(월드클래스)은 실력과 인품을 겸비해야죠. 자식에게 친구 같은 부모가 되어 줘야 한다고들 하는데, 그건 직무 유기라고 봐요"

손웅정 씨가 최근 출간된 인터뷰집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에서 아들 손흥민(토트넘)을 최고의 축구선수로 성장시켰던 교육관을 전했다. SON축구아카데미 감독이기도 한 그는 '친구 같은 부모'는 존재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손 감독은 "애가 습관적으로 뭘 좀 잘못해서 고쳐야 할 부분이 있어. 근데 친구끼리 그게 돼요?"라며 "아니 못 고쳐. 친구가 지적은 할 수 있어도 안 되는 건 안 된다고 끝끝내 말해줄 수 있는 건 부모뿐"이라고 했다.

또 자식들에게 물음을 자주 던졌다고 한다. 손 감독은 '어떨 때 행복한지', '꿈은 무엇인지' 등을 질문했고, 손흥민의 답변은 일관되게 "나는 축구하는 게 가장 행복하다"였다.

지금은 월드클래스 반열에 오른 손흥민이지만, 그도 기본기를 익히는 데 7년의 세월을 쏟아부었다. 반복되는 일상에 지겨움을 느꼈을 법했으나 짜증 한 번 안 냈다고 한다.

손 감독은 "짜증요? 흥민이가요? 아니 자기 꿈이 여기 있는데 무슨 짜증을 내겠어요"라며 "제가 무서워서 순순히 따랐는지(모르겠지만)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하면 아주 매섭게 혼냈다. 흥민이 장점은 비교적 인정을 잘한다"고 했다.

손 감독은 손흥민 등 자식의 교육관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배경으로 삶의 지혜가 담긴 책을 꼽았다. 그는 책을 읽으면서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 어떻게 살지에 대해 계속 고민했다고 한다.

그는 "공부의 기본은 독서라고 생각했다. 험난한 세상을 헤쳐 나가려면 독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미래를 여는 열쇠는 책에 있다는 확신이 있었다"고 했다.

손 감독은 책에 진심이었지만, 자식들에게 독서를 강요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는 "저는 가난만 대물림되는 게 아니라 부모의 게으름, 부지런함, 청소하는 습관도 대물림한다고 생각한다"며 "어디 가서 사람과 사람 간에 선을 넘지 않는 부모의 모습을 보면서 자식들도 (그런 태도를) 배운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끝으로 손 감독은 겸손을 강조했다. 손흥민에게 늘 강조하는 것도 겸손을 겸비한 인품이라고 한다. 그는 "공 하나 잘 찬다고 해서 월클이 되는 건 아닙니다. 인품을 동반해야 합니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