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관절 클리닉] 다양한 원인의 목 통증, 해결책은?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

최근들어 '목이 뻐근하다', '담이 든 것 같다'는 말을 자주하는가? 하루종일 앉아서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 가사노동에 시달리는 주부들 중에 목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제법 많아졌다.

특히 신경과에서 두통으로 호소하고 승모근이 뻐근해서 오는 환자들이 2023년도 대비하여 약 50%이상 증가했고 나이도 초등 6학년생까지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다.

이런 목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구부정한 자세를 유도하는 여러 생활습관 때문이다. 그 중 하나가 스마트폰 사용 시간 증가다. 최근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 틱톡 등의 영상 때문에 사람들의 스마트폰의 이용시간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자세 대부분이 구부정한 모습에 목을 앞으로 내밀거나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자세가 자주, 장시간 반복되다 보면 본래의 C자 커브형을 띠고 있어야 하는 경추의 모양새가 일자가 되거나 거북이의 목처럼 튀어나오는 형태의 변형을 가져와 경추와 어깨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고개가 앞으로 숙여질 때마다 1㎝당 2~3㎏의 하중이 머리에서 목으로 더 가해진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무게가 늘어나고 자극이 계속되면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압박으로 인해 돌출된다. 이처럼 경추의 디스크 압박과 돌출이 병변으로 진행되면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되고, 목 통증을 비롯한 어지러움, 두통, 어깨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목 통증을 방치하면 목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다. 목 디스크 초기에는 목의 통증과 강직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일시적으로 좋아졌다가 악화되기를 반복하면서 진행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또 시간이 지나면서 어깨와 견갑골 안쪽의 통증이 유발되며 이후 어깨와 팔, 손가락은 물론 하반신까지 통증이 번질 수도 있다.

목 디스크는 퇴행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평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량이 많고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젊은 연령대에서도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만성 경부통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인 '프롤로 주사치료'는 인대와 힘줄의 증식을 통해 관절을 안정화시키고 통증을 치료하는 비수술 요법을 말한다. 이는 인대에 직접적으로 증식제를 주사하는 방법으로 스스로 회복되지 않는 손상된 인대 세포를 증식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신경 프롤로 치료를 이용하면 디스크로 눌려서 손상받은 신경을 재생시켜서 팔 저림과 마비 증상까지 호전을 시킬 수가 있다.

목은 경추와 주변 경동맥 등 주요 신경이 밀집한 예민한 부분이므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치료받는 게 중요하고 목 디스크를 예방하려면 적절한 스트레칭과 함께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도움말 배기윤 대구 완쾌신경과 대표원장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