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금호워터폴리스에 '2차전지 모듈·팩 제조공장' 들어선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시-에스제이이노테크, 1293억원 규모 투자협약
올 상반기 착공 내년 말 준공…연평균 15만 모듈 생산 목표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 공장 솔루션 제공 지역 '신산업 생태계' 강화

30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
30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 '에스제이이노테크 2차전지 모듈·팩 공장 투자협약' 체결 후 홍준표(왼쪽 세번째) 대구시장과 정성호(네번째) 에스제이이노테크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2차전지 모듈·팩 제조공장이 대구 금호워터폴리스에 신설됨에 따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신산업 생태계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시는 30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에스제이이노테크'와 '2차전지 모듈 및 팩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997년에 설립된 에스제이이노테크는 산업용 스크린 프린터 및 자동화설비 제조 전문기업으로, 현재 성서산업단지와 테크노폴리스에 공장을 운영 중이다. 이번 투자협약 체결을 계기로 금호워터폴리스 내 5만860㎡(1만5천385평) 부지를 확보하고 2027년까지 1천293억원을 연차적으로 투입해 배터리 모듈·팩 제조시설을 건립한다.

에스제이이노테크는 국내 배터리 분야 대기업으로부터 전기차용 모듈·팩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지난달 27일 양자 간 샘플숍 공동운영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샘플숍 플랫폼 신설을 위해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내년 말 준공 후 본격적인 제품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기차 등 미래모빌리티 배터리 수요에 맞춰 전문 생산라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번 대규모 투자를 통해 첨단기술 및 자동화 생산공정을 도입해 전기차 배터리 모듈의 안정성 및 성능을 향상시켜 국내 2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약 15만 모듈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첨단 패키징 기술인 'FC-FGA' 기능을 도입해 불량률을 최소화한 스크린 프린터를 함께 양산할 방침이다. 해당 장비를 활용한 스마트 공장 솔루션을 제공해 연 매출 8천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배터리는 물론 장비 분야에서도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정성호 에스제이이노테크 대표는 "이번 투자가 전기차 산업 내 입지를 공고히 하고, 차세대 신기술의 시험생산 및 빠른 시장 대응을 가능케 하는 전략적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대구가 미래차뿐만 아니라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 반도체 장비 제조 등 미래 신산업 허브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역에서 성장한 기업인 ㈜에스제이이노테크의 대규모 투자로 대구가 미래 모빌리티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에스제이이노테크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원스톱 투자지원 등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지역 리더들은 2일 '2026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서 경제 대도약을 다짐하며 대구경북 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이날 행...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아들 임모 군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에서 열린 NBA 경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와 '유타 재즈'를 관전하...
서울 시청역 인근 대규모 집회에서 80대 남성이 심정지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다. 대구에서는 추억의 놀이 '경찰과 도둑'을 ...
미국은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하는 작전을 실행했다. '확고한 결의'(Operation..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