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호 태풍 도라지와 24호 태풍 마니과 거의 동시에 발생, 서진 중이다.
앞서 발생한 22호 태풍 인싱이 11~12일쯤 베트남 다낭 일대까지 가서 소멸할 것으로 보이는 등 아직 활동 중인 가운데, 예상대로(매일신문 11월 8일 '동아시아 바다 다시 태풍밭? 23호 도라지·24호 마니·25호 우사기 잇따르나' 보도) 11월 동아시아 바다에 태풍 3개가 배치된 상황이다.
앞서 등장한 92W 열대요란이 열대저압부 상태를 거쳐 23호 태풍 도라지, 93W 열대요란이 역시 열대저압부로 발달한 후 24호 태풍 마니가 됐다.
다만, 비슷한 시기 형성된 94W 열대요란의 25호 태풍 우사기 발달 가능성은 아직 미지수이다.
이들 두 태풍은 한반도로는 북상하지 못할 것으로 보여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주지 않을 전망이다.
대신 최근 20호 태풍 짜미와 22호 태풍 인싱이 루손섬 북부 지역을 관통하며 피해를 입었고 이들 피해가 완전히 복구되지 못한 필리핀이 비상이다. 23호 태풍 도라지도 루손섬을 동에서 서로 관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다.
태풍 도라지는 오는 11일 낮 루손섬 동쪽 지역으로 상륙, 수도 마닐라 북쪽 지역을 거쳐 12일 오전쯤 서쪽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이어 14일엔 중국 홍콩 남쪽이자 하이난 동쪽 해상에 다다를 것으로 보인다.
24호 태풍 마니는 바다에서만 이동하다 12일쯤 괌 북쪽 해상에서 소멸할 전망이다.
그리고 94W 열대요란에 대해서는 향후 열대저압부와 25호 태풍 우사기로 발달할 경우를 가정, 필리핀 루손섬 상륙 또는 그 북쪽 해상(대만 남쪽 해상)으로 향하는 시나리오가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 Ensemble(앙상블) 모델과 다중앙상블(GEFS) 모델이 제시하고 있다.
한편, 23호 태풍 도라지(TORAJI)는 태풍위원회 14개국 중 북한이 지은 이름이다. 뿌리 약초 식물인 도라지를 가리킨다. 영문명은 Balloonflower이고, 다만 한글 표기 도라지에 대해 우리나라에선 주로 Doraji라고 쓰는데 북한이 제출한 영문 표기 이니셜은 'T'로 시작한다.
24호 태풍 마니(MAN-YI)는 홍콩이 제출한 해협 이름이다.
댓글 많은 뉴스
[속보] 이재명 "대한민국 최악 리스크 윤석열 '씨' 반드시 탄핵할것"
[조두진의 전당열전]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무산, 시간은 한동훈 편
한동훈 "尹, 계엄 당일 정치인 체포 지시…조속한 직무집행 정지 필요" [영상]
與 시도지사협의회 "탄핵 안 돼…책임총리·거국내각 구성해야"
여인형 방첩사령관 "맞든 틀리든 군인은 명령 따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