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 책] 우리는 나라를 회복할 것입니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구 외 45인 지음/ 창비 펴냄

광복 80주년을 맞은 올해, 우리가 기억해야 할 과거의 목소리가 한 권의 책으로 되살아났다.

'우리는 나라를 회복할 것입니다: 독립운동가 45인의 말'은 일제강점기에 국권 회복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들의 신념과 용기를 담은 어록집이다.

김구, 안중근, 안창호, 윤희순, 한용운, 신채호, 여운형, 김마리아, 조소앙, 박차정 등 대표적인 10인의 어록을 각 10편 내외로 실었으며, 여기에 김좌진, 유관순, 윤봉길, 홍범도 등 잘 알려진 인물부터 기록이 부족하지만 기억해야 할 35인의 말을 담아냈다.

또 각 인물의 삶과 그들이 이 말을 남긴 배경을 간결히 정리해, 짧은 문장 뒤에 숨은 역사적 순간을 함께 보여준다.

이들의 언어는 짧지만 묵직하게 다가온다. "비록 복잡하고 어려운 길일지라도 그 길을 택해야 하는 것입니다."(김구) "어제 나라를 망하게 한 자는 곧 오늘 나라를 회복할 자이다."(안창호) "자유를 위해서라면 목숨도 바칠 수 있다"(윤희순)과 같은 문장들은 해방을 앞두고 있던 그날에도, 그리고 오늘날에 여전히 울림을 준다.

'우리는 나라를 회복할 것입니다'는 독립운동가들의 목소리를 다시 꺼내 묻는다. 우리는 '나라다운 나라'를 지켜가고 있는가. 248쪽, 1만7천원.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회에서 인요한 전 의원의 사직안이 처리되면서 이소희 변호사가 12일부터 새로운 의원으로 임기를 시작한다. 이 변호사는 청년보좌역 및 교육안...
정부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며 반도체와 바이오 산업 투자가 수도권에 집중되고 있어 지역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
경기 의정부에서 강풍에 떨어진 간판에 깔려 20대 남성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사고 원인과 건물 상태를 조사 중이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불법 이민자 단속 작전 중 발생한 총격 사고로 여론이 악화되고 있으며, 특히 미네소타주에서 37세 여성 르네 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