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특검, 김건희 여사 4일 오후 2시 소환…금품수수 의혹 추궁할 듯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결심 공판 상황 고려해 일정 조율
오는 11일에도 소환…종묘 차담회' 의혹 등 추궁 계획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명태균 공천개입, 통일교 청탁·뇌물 수수 의혹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김건희 여사가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명태균 공천개입, 통일교 청탁·뇌물 수수 의혹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김건희 여사가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건희특검(특별검사 민중기)팀이 오는 4일 예정된 김건희 여사의 소환 조사 시간을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로 늦췄다. 3일 오후 현재 진행 중인 결심공판이 밤늦게까지 이어진다는 점을 고려한 '조정'으로 풀이된다.

특검은 이날 언론에 "내일 오전 10시 소환 통보된 김건희씨는 오후 2시에 출석하는 것으로 조정됐다"고 공지했다.

특검과 김 여사 측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우인성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 현장에서 이같이 출석 시간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재판에선 양측이 최후 변론을 펼치고, 검찰의 구형과 김 여사의 최후 진술이 예정됐다. 공판은 오전 10시 10분쯤 시작됐지만 밤늦게 마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김 여사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자본시장법 위반) ▷명태균 선거개입(정치자금법 위반) ▷건진법사·통일교 청탁(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의혹 등에 관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특검은 오는 4일 조사에서 이른바 '고가 귀금속 수수 의혹'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는 윤석열 전 대통령 취임 직후 이봉관 서희건설 회장으로부터 사위 인사 청탁과 함께 반클리프 아펠 목걸이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김 여사는 지난 2022년 3∼4월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으로부터 공직 임명 청탁의 대가로 시가 190만원의 금거북이를 받은 의혹, 같은 해 9월 '로봇개 사업가' 서성빈씨로부터 사업 편의 청탁과 5천만원을 호가하는 바쉐론 콘스탄틴 시계를 함께 받았다는 의혹 등도 받고 있다.

특검은 오는 11일에도 김 여사 소환 조사를 예고했다. 이날 특검은 '종묘 차담회', '해군 선상 술 파티' 등 국가 자산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을 집중 조사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9일 당헌당규 개정안을 발표하며 6·3 지방선거에서 대구경북의 포항시장과 달서구청장 공천을 중앙당에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빗썸은 지난 6일 진행한 랜덤박스 이벤트에서 시스템 오류로 62만 개의 비트코인을 오지급한 사건에 대해 고객들과 개별 접촉을 통해 회수 작업...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아들 임동현 군의 휘문고등학교 졸업식을 축하하며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임 군의 모습에 흐뭇한 반응을 보였다. 임 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개전 4년을 맞이하며, 현재 양국은 미국 주재로 휴전 협상을 진행 중이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공격으로 사회 기..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