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고가선물 내놓던 마트들…지금은 '가성비'가 대세, 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고물가에 올 추석 선물세트, 5만원 미만 가격 많이 늘려

명절 선물세트.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명절 선물세트.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앞세우던 대형마트들이 올 추석 선물세트엔 3만~5만원짜리 실속 상품들을 대거 선보이고 있다. 이제껏 코로나19 시대의 명절 선물세트는 장기화된 비대면으로 보복 소비에 나서는 사람들이 많아진 까닭에 고가 상품이 주류를 이뤘었다. 한 마트 관계자는 "실제 지난 설 선물세트 중 한우의 경우 매출이 전년 설 때보다 2배 정도 더 늘었다"고 했다.

그러나 최근 물가가 6%에 이르면서 소비를 줄이는 추세가 강화되면서 마트들은 '가성비' 상품을 많이 늘렸다고 했다. 대형마트들은 21일부터 8월 31일까지 42일간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에 나서는데, 70% 이상을 5만원 미만의 선물세트로 구성한 마트도 있다.

◆이마트, 가성비 상품 '리미티드 딜' 3배 확대

이마트는 실속 있는 선물세트를 많이 늘렸다고 했다. 5만원 미만의 선물세트인 '리미티드 딜'을 지난해 추석 때(4종) 대비 3배 확대한 11종으로 늘렸다. 이 선물세트는 대량 매입과 사전 비축을 통해 기존 선물세트 대비 가격을 최대 40%가량 낮춘 것이다. 기존엔 사과·배·곶감 등 신선식품 위주였지만 이번엔 샤인머스캣·버섯 등 신선식품부터 김·견과·오일 등 가공식품까지 다양화했다.

이마트는 또 올해 처음으로 건강식품 3종을 공동 펀딩 구매로 판매한다. 각 상품당 최소 펀딩 인원이 모이면 최대 75%가량 싸게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마트 앱을 통해 '공동구매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해 상품·구매 수량(1인당 최대 3개)·수령 점포를 선택하면 된다. 목표 수량 달성 시 최대 75% 할인 쿠폰을 준다.

사전예약 기간에 행사카드를 사용하면 최대 40% 저렴하게 살 수 있다. 기간에 따라 구매 금액대별로 구매액의 최대 15%에 해당하는 신세계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SSG닷컴도 같은 기간 2만원대 사과와 배, 3만원대 샤인머스캣과 망고, 6만원대 한우 등 초저가 선물세트를 내놨다. SSG닷컴은 21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신세계몰과 신세계백화점의 선물세트 온라인 판매도 한다. 기업형슈퍼마켓(SSM)인 이마트 에브리데이도 21일부터 사전예약 판매로 240여 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이는데, 이 중 20% 이상은 3만원 이하(행사카드 할인가 기준)의 '저렴이'다.

◆롯데마트, 5만원 미만 선물세트 10% 늘려

롯데마트는 같은 기간 한우·과일 등 신선식품 192종과 통조림·식용유 등 가공식품 206종, 건강기능식품 54종 등 총 800여 개의 추석 선물세트를 사전예약 판매한다. 5만원 미만 선물세트는 작년 추석 때보다 10% 더 늘었다. 10만원 미만의 갈비세트와 3만원 미만 사과·배 선물세트도 있고 1만원 미만의 김 선물세트도 5종으로 확대됐다. 사전 예약기간 행사카드로 구매하면 정상가보다 최대 40% 할인된다. 3만원 이상 구매 시 전국 무료 배송도 된다. 롯데마트몰에서도 롯데마트와 같은 조건으로 사전예약 선물세트를 판매하면서 온라인 전용 상품과 혜택도 선보인다.

◆홈플러스, 3만원대 이하 선물세트 많아

홈플러스는 지난해 추석 사전예약 때보다 20%가량 더 많은 585종의 선물세트를 내놨다. 3만원대 이하 선물세트가 지난해 추석 때보다 27% 늘었다. 5만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가 사전예약 상품 중 72%를 차지한다. 4만원 미만의 샤인머스캣 메론세트와 5만원 미만의 사과·배 세트도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고물가로 인해 가성비 라인업을 확대하고 다양한 혜택을 담았다"고 했다. 행사 기간 동안 14대 카드 결제 시 최대 50% 할인 혜택에 이어 최대 150만원 상품권이나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홈플러스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홈플러스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2022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고물가 시대를 겨냥, 총 585종의 사전예약 선물 세트 중 5만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 비중을 전체의 72%로 늘렸다. 홈플러스 제공

마트들의 명절 선물세트 사전 예약 기간이 점점 길어지는 점도 특징이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기간은 42일로 역대 최장기다. 사전 예약 판매 비중이 갈수록 높아져서다. 유통업계는 통상 20~30일가량 사전 판매 기간을 두고 이후 본 판매에 나섰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