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운동권 정치인 퇴장 요구를 독립운동가 폄하 같다는 억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운동권 정치인 청산론'에 대해 "독립운동가들을 폄하했던 친일파들의 논리와 똑같다"고 주장했다. 이승만 정부가 행정 경험 있는 일제 강점기 사람들을 중용한 반면 독립운동가들에게 자리를 많이 주지 않았던 것을 오늘날 운동권 정치인 청산론에 비유한 것이다.

해방 후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해 김구, 김규식, 신익희 등 남한 정부 수반이나 최고위급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람은 모두 독립 운동가들이었다. 일제 강점기에 공무원을 했던 사람들은 그 아래에서 일정한 역할을 맡았을 뿐이다. 게다가 일제 경찰과 군인, 행정관리를 중용했던 것은 당시 극성을 부리는 공산주의 세력을 막고, 국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고육책이었지, 독립운동가에 대한 폄하가 아니었다. 오히려 5·10 제헌의원 선거를 위해 제정한 선거법에는 일제 강점기 고위직에 올랐던 사람은 선거권을 박탈했고, 판임관 이상 경찰, 헌병보 또는 고등경찰, 부(府)또는 도(道)의 결의기관 의원이었던 자 등은 피선거권을 박탈했다. 그러니 홍 원내대표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4·10 총선에서 '운동권 정치인을 퇴출하자'는 주장은 그들이 부패하고, 선민의식을 가진 데다가 많은 운동권 희생자들과 온 국민이 얻어낸 민주화를 독점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운동권 출신 정치인들의 반일·반미·반시장 일변도의 세계관으로는 더 이상 한국 사회가 발전할 수 없다는 시대정신이지 독립운동가와는 하등 관련이 없다.

86운동권 출신 정치인들은 민주화와 '따뜻한 사회'를 건설하는 데 일조했다. 하지만 이제 그들은 기득권자가 되어 반민주주의, 반인권, 부정부패 행태를 보이고 있다. 조국·윤미향 사태, 이재명 민주당의 전체주의,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뇌물 수수, 민주화 운동 자산 독점, 선민의식 등은 도를 넘었다. 그런 구태 정치를 청산하자는데, 금배지와 재집권을 노리는 이들은 이제 독립운동가들까지 끌어들여 사실을 왜곡하고 한국 사회의 발목을 잡고 늘어진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