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민주당, 이종섭 대사 철저 수사 촉구…대여 공세 고삐

홍익표, "이 대사 당장 해임해야", 특검법안으로 이 대사 출국 경위 밝힐 것
민주당 의원들, "즉각 해임 즉각 조사" 새벽 인천공항까지 나가 규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 및 후보자들이 21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이종섭 호주대사의 해임 및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 및 후보자들이 21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이종섭 호주대사의 해임 및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자진 귀국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 대사 해임 및 수사를 촉구하며 대여(對與) 공세 고삐를 바짝 죄고 나섰다.

홍익표 원내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 등 민주당 당직자와 의원들은 이날 새벽 이 대사의 도착이 예정된 인천국제공항에서 '도주대사 이종섭 즉각 해임 즉각 수사'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규탄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피의자 이종섭의 대사 임명은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국가를 대표해 대사직을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하면 윤석열 대통령은 이 대사를 당장 해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사를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향해 "핵심 피의자(이 대사)의 출국을 다시 금지하고 도피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며 "모든 관계자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사건은 이종섭이라는 핵심 고리를 통해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수사에 외압을 행사하고 진실을 은폐했는지가 핵심"이라며 "이종섭은 핵심 피의자이자 수사 은폐의 몸통으로 가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채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이미 추진 중인 국정조사, 특검법에 더해 이 대사의 출국 과정 전반을 밝히기 위한 특검 법안을 발의, 관철 의지를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가진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핵심 피의자(이 대사)를, 권력을 이용해서 해외로 대사로 임명해 빼돌리는 또 다른 범죄혐의가 추가됐다"며 "채상병 국조, 채상병 특검, 이종섭 특검, '쌍특검·1국조' 처리를 국민의힘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대구에서 열린 윤재옥 원내대표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이 대사 귀국은) 민심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국민 뜻을 어떻게든 좇아보려는 국민의힘의 뜻"이라며 "이제 답은 공수처와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