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건설업계, 특화 시설로 반려동물 양육 가구 공략

놀이터∙샤워 시설 등 공용 시설부터 세대 내 인테리어까지 제공

포레나 천안두정의 반려동물 놀이터. 한화건설 제공
포레나 천안두정의 반려동물 놀이터. 한화건설 제공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건설사들은 반려동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파트 단지를 늘려가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312만9천 가구(2020년 기준)로 전체 2천92만7천 가구의 약 15% 이상을 차지했다.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2022년 3월 입주를 시작한 '포레나 천안두정'에 반려동물 미끄럼틀, 장애물 등이 설치된 '포레나 펫 파크'가 조성됐다. 또 2023년 9월 입주한 '포레나 북수원'에는 놀이터뿐 아니라 2개동 한정으로 세대 내 반려동물을 위한 인테리어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현관 옆 반려동물을 씻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 등 반려동물 특화 설계를 제공한다.

포레나 북수원 반려동물 놀이터에서 만난 한 입주민은 "살고 있는 동 바로 옆에 놀이터가 있고 강아지 산책 후 현관 바로 옆에서 씻길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하다"라며 "반려동물을 위해 이곳으로 이사를 왔다는 입주민을 만난적도 있다"고 전했다.

반려동물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파트는 포레나 북수원이 입주를 시작한 지난 2023년 대폭 늘었다. ▷인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서울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안성 공도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에 반려동물 샤워 공간 또는 놀이터가 들어섰다.

지방 소도시 단지에도 반려동물 맞춤 시설을 제공하는 단지가 생겼다. ▷군산 더샵 디오션시티 그랑시엘 ▷경산 중방 스타힐스 등이다.

올해 입주를 앞둔 ▷서울 디에이치 방배 ▷대구 오페라 스위첸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2차도 반려동물 특화 시설이 갖춰질 예정이다.

정연수 경복대 반려동물 보건과 교수는 "아파트는 반려동물을 키우기 다소 부적합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라며 "그러나 아파트 거주자 중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이 계속 늘면서 건설사는 반려동물 특화 서비스를 고려할 수 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 교수는 "반려동물 행동과 습성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가 설치 규정 제정 뿐 아니라 디자인 작업에도 함께해야 진정한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충분한 음수대 확보, 반려동물 종별 특성을 고려한 공간 구성, 그늘막 설치, 공간 분리 등의 전문적인 기준이 규정에 반영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