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화시스템, 547억 규모 L-SAM-II 다기능레이다 개발 수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핵심인 상층방어 시스템 레이더 맡아
기존 L-SAM보다 요격 고도 높여 방어범위 3~4배 확장
M-SAM부터 KF-21까지 육해공 주요 무기체계 레이더 독점 공급

한국군 복합다층방어체계 개념도. L-SAM-II는 가장 먼 거리에서 날아오는 적 미사일과 항공기를 추적해 요격하는 상승방어 시스템이다. 방사청 제공
한국군 복합다층방어체계 개념도. L-SAM-II는 가장 먼 거리에서 날아오는 적 미사일과 항공기를 추적해 요격하는 상승방어 시스템이다. 방사청 제공

경북 구미에 본사를 둔 한화시스템이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장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 L-SAM-II(고고도요격유도탄) 체계개발사업에서 547억 원 규모의 다기능레이더 개발을 맡는다고 27일 밝혔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L-SAM-II 체계개발 다기능레이더 시제 사업자로 선정돼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의 표적탐지·추적·요격 능력과 방어범위 향상에 기여하게 됐다.

L-SAM은 우리 군이 보유한 어떤 대공무기체계보다도 먼 거리에서 날아오는 적 항공기와 미사일을 지상에서 추적해 조기에 요격하는 상층방어 시스템이다. '한국형 사드' L-SAM-II는 기존 L-SAM보다 요격 고도를 월등히 높여 방어범위가 3~4배 확장된다.

적 탄도탄 위협에 대해 L-SAM-II가 가장 먼저 요격에 나서고, '한국형 패트리어트'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 M-SAM-II(천궁-II)가 작전 유효범위 내에서 순차적으로 요격해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를 강화하는 구조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한 M-SAM(천궁), M-SAM-II(천궁-II), L-SAM의 다기능레이더를 개발 및 공급한 데 이어 L-SAM-II의 다기능레이더 개발까지 맡으며 국내 최고의 글로벌 다기능레이다 체계개발 전문업체로서 입지를 다시 한번 공고히 했다.

한화시스템은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과 최신예 호위함 FFX 배치-III의 다기능레이더, 한국형 초음속 전투기 KF-21의 '눈'인 AESA(능동위상배열) 레이더까지 대한민국 대표 육·해·공 안보자산의 다기능레이더를 만들어왔다.

지대공유도무기체계의 '눈'으로 불리는 다기능레이더는 원거리에서 접근하는 다수의 표적에 대해 실시간으로 탐지 및 추적뿐 아니라 항공기 피아식별, 미사일 유도 등 대탄도탄 교전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L-SAM-II 다기능레이더는 상층부 방어를 위해 고정밀 알고리즘을 개발·적용해 기존 M-SAM-II 및 L-SAM 다기능레이더보다 탄도탄 표적에 대한 탐지 및 추적 거리를 대폭 늘렸다.

먼 거리에서 고속으로 날아오는 고고도 탄도미사일 및 항공기에 대한 안정적인 요격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위협 대상과 조류 및 잔해물과 같은 비위협 대상을 분별할 수 있어 운용 효율도 향상된다.

박혁 한화시스템 DE(Defense Electronics) 사업부장은 "레이더는 대공방어 무기체계의 핵심 장비로써 다변화하는 대공 위협에 우리 대한민국이 완벽히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세계 최고 수준 초고성능 레이더를 지속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민석 국무총리는 정치 관련 여론조사에 대한 질문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며, 국정 수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
글로벌 불확실성과 공급 구조 변화 속에서 부동산 시장이 자산 가치 중심에서 주거 효용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알투코리아, ...
무소속 강선우 의원이 서울경찰청에 다시 출석하여 공천헌금 수수 의혹에 대한 2차 조사를 받았다. 강 의원은 김경 전 서울시의원으로부터 1억원...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