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떨리고 흔들리고 기운다, 이상운동질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EBS1 ‘명의’ 7월 20일 오후 9시 50분

명의
명의

어느 날 갑자기 내 얼굴이 떨리고, 팔이 흔들리고, 고개가 옆으로 기울며 내 마음대로 내 몸을 움직일 수 없다면 어떨까. 길을 건너는 것, 식사하는 것, 대화를 나누는 것조차 힘겨워지는 공포의 병! 그것은 이상 운동질환이다.

장애로 오해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이상 운동질환은 적절한 수술법과 약물치료로 완치될 수 있다.

#1.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안면 근긴장 이상증)=김명자(69) 씨는 눈을 상습적으로 찡그린다. 단지 눈이 나빠서 그런 줄 알고 안과만 찾아다녔지만 특히 긴장할 때 증상이 나타났다.

#2. '안전을 위협하는 떨림' (반측성 안면 경련증)=운수업에 종사 중인 성양기(64) 씨는 몇 년 전부터 오른쪽 눈이 떨리는 것을 느꼈다. 단지 마그네슘 부족이라고 생각했던 그는 규칙적인 눈떨림 현상이 아니었기에 병원 검사를 미뤄왔다.

#3. 목이 돌아가고 꼬인다(사경증)=박영신(46) 씨는 자신도 모르게 머리를 흔드는 증상이 있어 병원을 찾았다. 처음엔 가볍게 머리를 흔드는 정도였지만 증상이 더욱 심해져 고개가 완전히 오른쪽으로 굳어진 것이다.

EBS1 TV 명의 '이상운동질환과 치료' 편은 20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한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