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TK신공항 SPC 대기업 '철통보안'…지역 건설사 들러리 우려

총 47개사 중 대구경북 소재 업체만 66%
대구시 ‘공개 불가’ 방침에 발동동…유력 주관사와 접촉 조차 못해
컨소시엄 구성 전략에 큰 차질…지역 업체 “선택 기다리는 신세”
市 “기업 요청에 어쩔 수 없어”…‘외지 자본 수주전 안 돼' 지적

17일 동대구역 앞 버스정류장 광고판에 '대구경북신공항 미주·유럽 한번에!'갈 수 있다는 문구와 함께 파리 에펠탑 사진이 붙어 있다. 정운철 기자 woon@imaeil.com
17일 동대구역 앞 버스정류장 광고판에 '대구경북신공항 미주·유럽 한번에!'갈 수 있다는 문구와 함께 파리 에펠탑 사진이 붙어 있다. 정운철 기자 woon@imaeil.com

대구경북(TK)신공항 건설과 후적지 개발 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구성과 관련해 지역 건설업체들 사이에서 "대형 건설사만 바라보며 선택을 받아야 하는 신세가 됐다"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

최근 시공능력평가 상위 20위권 내 10개 대형건설사 등 47개 건설사가 참여 의사를 밝혔으나, 대구시가 건설사 리스트에 대해 철통 보안을 유지하면서 컨소시엄 구성 협의가 '암중모색'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역 업체들로선 사업 주관사로 선정될 유력 업체와 줄을 대보려 해도 어떤 업체가 지원했는지 알 길이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

TK신공항 건설 사업은 총 자본금 5천억원 규모로 SPC가 구성되면 공공 시행자가 50.1%, 민간 참여자는 49.9%의 지분율을 갖고 사업을 주도하게 된다.

민간 참여자 공모 신청 자격은 건설투자자(CI)가 포함된 2개사 이상의 법인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으로 관련 법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지역 업체 우대를 위해선 건설투자자가 타 시·도 업체인 경우 대구경북 내 소재의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참여할 수 있다.

이에 지역 건설업체들은 위축된 건설경기 속 '가뭄의 단비'인 TK신공항 건설 사업의 컨소구성원으로 들어가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신공항 건설 사업이 단군 이래 대구경북 최대 역사(役事)로 불리는 초대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인 만큼 지역 중견·중소건설업체들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참여 의향서를 낸 건설사는 소재지별로 대구 20개사, 경북 11개사, 서울 6개사, 경기 4개사, 인천과 광주 각 2개사, 대전과 전남 각 1개사다. 총 47개사 중 대구경북 소재 건설업체만 66%(31개사)를 차지하고 있다.

화성산업, 서한, 태왕 등 대구경북 건설업계 '빅 3' 업체도 사업 참여의향서 접수를 완료한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건설사 정보가 아예 공개되지 않자 지역 건설업체들은 컨소시엄 구성 전략 마련은커녕 협의 대상조차 안갯속이라 어려움이 크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 건설사 한 관계자는 "사업비가 초대형인 만큼 대기업 참여는 필수다. 그럼에도 컨소시엄 협의에는 어느 정도 나설 수 있어야 하는데 어떤 건설사가 들어와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어 답답함이 크다"면서 "반대로 서울 소재 건설사들도 대구경북의 어느 업체가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는지 모르니 양측간 어떻게 접촉 전략을 마련해야 할지 막막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건설사 고위 인사도 "리스트 공식 발표는 어렵더라도 하다못해 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업체들에 한해서는 정보 공유가 돼야 한다"며 "대형 건설사로만 정보가 집중된다면 지역 건설업체는 결국 들러리 신세로 전락해 대기업 선택만 받길 기도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지적했다.

대구시는 기업 요청에 따라 47개 건설사 리스트에 대해선 비공개 원칙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도 이달 브리핑에서 "참여 여부 자체가 기업의 중요한 경영 전략에 해당돼 비공개 요청이 공통적으로 있었다"면서 "상호 신뢰의 원칙에 따라 참여 기업명을 밝히기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이승현 대한건설협회 대구시회장은 "대구경북 역대 최대 사업인 TK신공항 건설 사업이 외지 자본과 대기업만의 수주전이 돼선 안 된다. 지역 건설업체도 주인의식을 갖고 한 축을 맡아야 한다"며 "지역 건설업체가 수주를 받지 못하면 낙수효과는 전혀 기대할 수 없다. 상생으로 함께 가야 어려운 지역 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고 인구 유출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