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힘 TK 기초단체장 판세 '출렁'…대구 동구·청송·달성 이합집산 중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 동구 차수환 불참 선언…달성군 전재경 "조성제 지지"
청송 이경기 "윤종도 단일화"

26일 오후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있다. 시당 공관위는 이날 대구지역 8개 구·군에 대한 지방선거 후보 및 경선 대상자를 발표했다. 연합뉴스
26일 오후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있다. 시당 공관위는 이날 대구지역 8개 구·군에 대한 지방선거 후보 및 경선 대상자를 발표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구경북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 판세가 출렁인다. 대구 동구, 청송, 달성 등 각지에서 후보 단일화, 지지 선언 등 이합집산이 이뤄지면서다.

대구 동구청장 후보 경선 대상으로 선정됐던 차수환 예비후보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동구청장 후보 경선에 불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차 예비후보는 경선 참여에 필요한 여론조사 비용 기탁금도 입금하지 않아 자동으로 경선 대열에서 이탈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차 예비후보가 경선 여론조사를 앞둔 시점에 불출마를 결단하면서 판세에 많은 변수가 생길 것으로 내다본다. 다수 후보가 팽팽한 지지율로 경합 중인 가운데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배기철 구청장이 컷오프된 데 이어 차 예비후보까지 출마를 포기하면서 상당수 지지층이 공중에 붕 뜬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일단 차 예비후보는 "(시의원 등) 다른 선거에 출마하거나 누구를 지지 선언할 생각은 없다"고 했으나 동구청장 후보 경선이 우성진·윤석준 두 사람의 일대일 대결로 치러지게 돼, 갈 곳을 잃은 약 10% 안팎의 차 의장 지지층이 어디로 이동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에 앞선 전날에는 청송에서 이경기 군수 예비후보가 자신의 후보 사무실에서 윤종도 예비후보 지지 선언을 한 뒤 출마를 포기하기로 했다.

이들은 26·27 양일간 청송군민 1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여, 윤 예비후보로 전격 단일화를 결정한 것이다. 이로 인해 내달 1, 2일 치러지는 국민의힘 청송군수 후보 경선이 윤 예비후보와 함께 윤경희-전해진 예비후보 등 3파전으로 압축됐다.

최근 윤종도·이경기·전해진 예비후보가 윤경희 예비후보를 배제하라며 '반(反)윤경희' 연대를 형성했던 만큼 이번 경선이 '윤경희 대 반윤경희의 대결' 프레임으로 짜여질 공산이 크다.

같은 날 달성군수 경선에서 배제된 전재경 예비후보가 조성제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현재 달성군은 강성환·조성제·최재훈 예비후보 3명에 대해 경선이 예정돼 있다.

달성 당협 관계자는 "전 예비후보가 당장 지지율에 도움을 줄 만큼 세가 있지는 않더라도 조 예비후보에게 사람이 붙는 그림이 만들어졌다. 게다가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을 지낸 전 예비후보가 조 예비후보를 지지하면서 강 예비후보의 행정가 이미지도 상쇄하는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 예비후보가 "공천자 최종 확정 여부에 따라 불출마 또는 무소속 후보로 나설지를 결정하겠다"고 여지를 남긴 터라 최 예비후보가 당의 공천장을 받으면 '본선'에 뛰어나갈 가능성도 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