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달서구청과 구의회 갑질 공방, 소통 방식 이래서야

대구 달서구청 집행부와 구의회의 마찰음이 커지고 있다. 이른바 갑질 공방이다. 공세의 선봉에 선 쪽은 달서구청 노조다. 지난달 30일 특정 구의원실 앞에 '그만 괴롭혀라, 예산 삭감 등으로 겁박 말고, 예산 거래 그만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구의회 의원 4명은 성명으로 맞대응했다. 근거 없는 모략이라는 것이다. 잊을 만하면 불거지는 두 집단의 공방이다. 통상적인 소통 방식과 거리가 멀어 보인다.

노조는 구의원을 공천한 국회의원 사무실 앞 집회 신고도 마쳤다. 공세 압박을 높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소통의 수순이 비약적인 점은 우려스럽다. 집행부 고위 간부와 구의회 의장단 등 중량급 인사들이 수습에 나서는 방식은 없었다. 당사자의 해명을 듣거나 와전 가능성을 제거하지 않은 점도 아쉽다. 물론 노조가 제보자 보호 등을 위해 구체적인 피해를 언급하지 않는 점을 이해 못 할 바 아니다. 그러나 명예훼손의 여지가 크다는 점 역시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 선후관계 등을 파악해 잘잘못을 따질 필요가 있다. 사실이라면 재발 방지 약속도 받아내야 한다.

눈여겨볼 대목은 성명서로 맞대응한 구의원 4명이 40세 미만의 세칭 MZ세대 기초의원들이라는 점이다. 이들 모두 초재선의원들로 생활 정치에 입문한 경력이 짧다. 민간의 시선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오히려 노조가 정당한 의정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했다. 집행부와 구의회 사이에 구원(舊怨)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7대 의회에서 구청장의 발음을 문제 삼은 공방이 맞고소전으로 비화했다. 달서구에서 마찰이 잦은 배경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일부의 자질 논란을 전체로 확대 적용하는 건 무리가 있다. 기초의회의 기능마저 얕봐선 곤란하다. 지역민들의 선택을 받아 당선된 이들이다. 마찰이 있다면 터놓고 앉아 원인을 제거해야 마땅하다. 그러지 않으면 비슷한 공방이 반복될 개연성이 크다. 달서구청 집행부와 구의회 두 집단의 반목은 생활 정치 실현이라는 순기능에 방해가 될 뿐이다. 구민을 우선에 둔 소통 방식을 찾길 당부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