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소재지 무관·전국구 영업…'작업 대출'에 노출된 2금융권

대출모집법인 15곳 중앙회에 등록, 개별 금고와 업무위탁 계약
지역별 모집인력 활용해 전국 영업, 대출 유치하고 수수료 수급
은행권 "대출자·사업장, 금융기관 소재지 다른 건 이례적 사례"

금융감독원이 3일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경기 안산갑) 자녀에 대출을 대준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를 대상으로 현장검사를 시작했다. 이날 오전 금감원 직원들이 수성새마을금고 본점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매일신문DB
금융감독원이 3일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경기 안산갑) 자녀에 대출을 대준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를 대상으로 현장검사를 시작했다. 이날 오전 금감원 직원들이 수성새마을금고 본점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매일신문DB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경기 안산갑) 측의 '작업 대출' 논란으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 대한 조사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에 생활기반을 둔 양 후보 측이 대구에 있는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을 받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일선 새마을금고에서는 대출모집인이 대출자와 새마을금고 가운데서 주요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0일 새마을금고중앙회(이하 중앙회)에 따르면 중앙회에 등록된 대출모집법인은 모두 15곳이다. 새마을금고는 중앙회 등록 대출모집법인과 1년 단위로 계약을 맺고 대출모집 업무를 위탁한다. 대출모집인은 대출상품 소개 등 업무를 대신해 주고 유치한 대출 종류와 금액, 기간에 따라 책정한 수수료를 받는다.

대출모집법인은 대부분 지사나 지역별 모집·상담 인력을 두고 전국적으로 영업하며, 대출모집인은 부동산중개업소 등과 연락망을 갖추고 대출자를 유치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양 후보도 '부동산중개업소에 문의해 대구의 새마을금고를 소개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모집인은 대출자가 금융기관을 방문하기 전 일차적으로 상품 조건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소재지와 무관하게 여건이 맞는 금융기관을 연결해 준다는 게 새마을금고 측의 설명이다.

대구의 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은 "대출을 내주는 입장에서는 담보만 확실하면 되기 때문에 대출자 소재지는 중요하게 보지 않는다"면서 "모집인은 보통 대출자가 대출 신청서류를 낼 때 금고를 함께 방문하고, 이후 등기우편을 활용해 증빙서류 제출 등을 대신해 주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한 대형은행 관계자는 "사업자대출을 받는 대출자 거주지, 사업장 소재지가 금융기관 소재지역과 다르다고 해서 대출이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이례적인 사례로 보인다. 전국 규모의 금융기관이라면 편의를 위해 대출자 소재지와 가까운 지점을 안내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양 후보 자녀는 지난 2021년 4월 서울 서초구 아파트를 담보로 수성새마을금고에서 사업자대출 11억원을 받았다. 양 후보 자녀의 사업자등록상 사업장 주소지도 서울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과 중앙회는 공동검사 중간 브리핑에서 양 후보 자녀가 대출금 중 5억8천만원을 대부업체에 이체하고, 나머지 5억1천만원을 모친 계좌로 입금했다고 발표했다.

관리·감독이 비교적 느슨한 제2금융권이 작업 대출과 같은 부당 행위에 쉽게 노출된다는 지적은 계속돼 왔다. 금융당국은 이번 논란을 계기로 농협·신협 등 상호금융권 전반에 대한 실태 점검을 검토하고 있다.

중앙회 관계자는 "전국 새마을금고에 대한 전수조사는 계획이 없으며, 향후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검토할 예정"이라며 "수성새마을금고에 대해서는 일반검사로 전환해 업무 전반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