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개량백신(2가백신) 동절기 추가 접종이 7일 종료된다.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전국 5천여 곳의 접종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상황과 국민 면역 수준, 국외 사례 등을 종합해 동절기 추가접종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동절기 추가 접종이 종료된 후 코로나19 접종 의료기관 수는 현재 1만7천여 곳에서 5천여 곳으로 줄어든다.
7일 이후에도 접종이 전면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감염취약시설 외출 등으로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접종 유지기관에서 접종을 할 수 있다. 접종 유지기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나 네이버, 카카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접종 비(非)유지기관의 경우 기존 예약분은 오는 30일까지만 접종할 수 있으며, 5월 1일 이후로는 예약이 자동 취소된다. 다만 당일 접종의 경우 의료기관이 보유한 백신을 소진할 때까지 접종이 가능하도록 했다.
1차 접종만 완료한 '불완전 접종자'는 정해진 접종 간격이 지난 뒤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방역 당국은 접종 간격 이후에는 언제든지 접종할 수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2차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2가 백신 접종은 기초접종(1·2차접종)을 완료한 이후 접종 간격이 지났고, 2가 백신을 맞은 적이 없다면 접종이 가능하다.
추진단은 "백신 접종은 고위험군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7일 이후에도 접종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