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코로나보다 악화한 설 경기, 선제적 대책 마련 나서야 한다

민족 최대 명절인 설 연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으나 서민들의 표정이 밝지 않다. 주머니 사정을 외면한 물가 때문에 '시장에 가도 살 게 없다'고 난리다.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달에 비해 2.8% 상승했다. 과일부터 채소까지 오르지 않은 품목이 없다. 서민들은 씀씀이를 줄일 수밖에 없고, 대목장에 소비자 지갑이 닫히니 소상공인도 울상이다. 청과상의 경우 과일이 30% 가까이 오르자 매출이 뚝 떨어졌고, 비싼 만큼 마진율을 줄이다 보니 수익도 토막 났다. 지난달 소상공인이 느낀 체감지수는 코로나 시국인 지난 2022년 2월 이후 23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기업 경기까지 나빠지면서 설 경기 체감도는 더 악화됐다. 전국 5인 이상 기업 10곳 중 4곳은 이번 설에 상여금을 주지 않기로 했는데, 이는 지난해보다 늘어난 수치다.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연휴 기간 고향을 방문하겠다는 응답자는 지난해보다 4% 늘었다. 증가 사유에 대해 조사 기관은 '스트레스에 직면한 사람들이 어려운 현실을 잠시 벗어나기를 원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상에서 받는 고통이 증가해서 고향을 찾는 이들이 늘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중소기업에선 자금난을 호소 중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설 자금 수요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업체당 2천만원 가까이 단기 자금 부족 현상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부족한 자금 확보 방안으로 '대책이 없다'는 응답이 31.6%나 나왔다. 자금 사정의 심각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새해 초부터 중소기업들이 자금 사정에 허덕인다면 근로자들의 의욕은 그만큼 떨어질 수밖에 없다. 중소기업이 쓰러지지 않도록 경영비용 지원, 대출 상환 부담 완화 등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신용 회복 지원 제도와 상생 금융을 적극 활용해 부실해진 개인들의 채무 재조정도 서둘러야 한다. 은행이 이자 장사를 한다고 말로만 질타할 게 아니라 어려움에 놓인 개인들을 실질적으로 돕게 하는 한편 세밀한 채무 경감 대책을 마련해 내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