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신공항·달빛철도·취수원…5년간 정부-TK 긴밀 협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지방시대위 1차 종합계획] 지방분권·교육개혁·혁신성장·특화발전·생활복지 등 5대 전략

우동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장이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전브리핑에서
우동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장이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전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경북(TK)신공항과 달빛고속철도 건설, 취수원 다변화 등 지역 숙원 사업이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종합계획으로 추진 동력을 얻을지 기대가 모인다.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는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년)'을 1일 발표했다. 이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포괄하는 첫 통합 계획으로 ▷지방분권 ▷교육개혁 ▷혁신성장 ▷특화발전 ▷생활복지 등 5대 전략으로 구성됐다.

지방시대위원회는 먼저 시·도 의견을 토대로 지역 신산업과 교통망 확충, 숙원사업 등 우선 순위가 높은 지역정책과제를 종합계획에 반영해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계획에 반영된 과제는 향후 5년간 중앙-지방이 긴밀한 협력을 거쳐 추진된다. 정부는 지방시대위원회 내 과제 이행 지원을 위한 전담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다만 예산 반영이나 예비타당성 조사 등 사전 절차가 면제되는 것은 아니며, 과제별 담당부처에서 각 지역과 협의를 거쳐 관련 절차를 추진한다.

대구는 주요 지역정책과제 중 지역 신산업 분야로 데이터·로봇 신산업 육성, 경북은 원자력 연구개발 거점 조성을 제시했다. 교통인프라 부문에서는 TK신공항 건설과 달빛고속철도 건설, 문경∼김천 철도건설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내놨다. 숙원사업으로는 대구 취수원 다변화와 경북 문화관광 산업벨트 조성을 제시했다.

지역별 첨단산업분야 거점 육성도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7월 경북 구미·포항 등 반도체‧2차전지·디스플레이 분야 7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와 대구 등 5개 소부장 특화단지를 지정했다. 지난 3월엔 대구와 경북 안동·경주·울진 등 15곳을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했다.

정부는 기술·인재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향후 10년간 반도체·2차전지·디스플레이 분야에 총 2조3천억원 규모의 R&D 사업을 기획할 방침이다. 반도체의 경우 특성화 대학 및 대학원, 전문교육센터를 통해 우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2030년까지 부산 센텀시티, 대구 수성 알파시티, 광주 AI산업 융합 집적단지 등 5곳 이상에 '디지털 혁신지구'를 조성해 지역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도모한다.

한편 이번 계획엔 대구·경북권, 충청권, 광주·전남권, 부울경(부산·울산·경남)등 4대 초광역권과 강원권, 전북권, 제주권 등 3대 특별자치권 등 7개 초광역권이 자체 수립한 초광역권발전계획도 처음 들어갔다.

대구경북권은 미래차, 반도체, AI·로봇, 도심항공 등이 융합된 첨단 부품·소재산업 기반 조성, 지역특화 바이오·의료산업 육성, 신공항 연계 K-콘텐츠 관광 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생활인구'도 확대된다. 정부는 현재 지방분권균형발전법에 의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89곳 중 7곳을 대상으로 체류 유형별 생활인구를 산정하고 있으나 내년부터 생활인구 산정 대상지역을 89곳 전체로 확대할 방침이다.

2027년까지 응급의료체계를 개편 및 확충하고 권역 내 협력체계를 추구하는 등 지역의료체계도 개선한다. 지역의 현실을 잘 아는 지자체가 실질적 권한을 가지고 정책을 추진하도록 중앙정부는 자치조직권 등 권한을 과감하게 이양하는 한편,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재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